상단여백
HOME 종합뉴스 경제
"대한휘타구협회장 갑질" 의혹 제기돼 논란"대구 · 경북지역 협회 등 피해 입었다" 주장
협회장, 일부 임원 상대 영업방해 등 혐의로 고소

대한휘타구협회가 대구·경북을 비롯해 대전과 전주 등 지방 지역협회에 갑질을 하고 있다는 주장이 협회 임원진들 사이에서 일파만파로 번지고 있다.

아직 대중에게 잘 알려져 있지 않은 이 운동은 양손에 탁구채와 유사한 라켓을 쥐고 배드민턴처럼 하는 운동이다.

이 운동은 지능발달과 노인성 치매 예방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소개돼 청소년과 노년층에 빠르게 보급되고 있다.

하지만 휘타구협회 가운데 가장 큰 단체인 대한휘타구협회는 최근 지역 임원들을 일방적으로 이사직에서 해임하는 등 내홍이 일고 있다.

특히 협회 측으로부터 해임 통보를 받은 대전의 한 이사는 협회장 A씨의 말 바꾸기 발언으로 피해를 보는 임원들이 속출하고 있다는 것. 이로 인해 타 지역의 임원들마저 협회탈퇴를 선언하는 등 반발이 거세게 일고 있다고 전했다.

대구지역 협회 휘타구 총판 가맹계약을 한 B씨(여)는 협회장 A씨가 자신과 계약 중인 상태에서 또 다른 사람과 휘타구 총판 계약을 하는 이중 계약의 행태를 보여 탈퇴했다고 밝혔다.

또 포항지역 총판 가맹계약을 한 C씨 역시 협회를 신뢰할 수 없다며 해당 협회를 탈퇴했다.

전라지역에서도 탈퇴를 고민하는 임원들이 이어지고 있으나, 실권을 갖고 있는 협회장의 눈치를 살피느라 행동에 나서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들은 협회 가입 당시, 한 지역 당 249만원의 총판 가맹비를 지불했다. 총판 가맹비는 협회에 가입한 회원들이 자신의 지역에서 영업을 하는데 드는 비용으로 알려진다.

일부 회원은 지방의 작은 소도시의 휘타구 영업권을 놓고 협회와 계약을 체결했지만, 이후 협회장 A씨는 자신이 속한 지역의 작은 구 단위의 행정구역까지 추가로 약정해야 한다고 강요해 울며 겨자 먹기식으로 가맹비를 지불했다고 털어놨다.

일부 임원들은 현재 협회장 A씨가 주관한 이사회 결의로 이사직에서 일방적으로 제명된 상태다.

임원들은 협회장 A씨가 심사위원 자격이 없는데도 국가에서 인정하는 심판 자격을 소지한 것처럼 일련번호를 매긴 자격증을 만들어 실내에 배치했다며 이는 엄연히 사문서 위조라고 지적했다.

이어 임원들은 협회가 약정서에 가맹비조로 지불했다는 조항이 있는 만큼 협회가 가맹사업에 등록돼 있어야 하지만 그렇지 않았다며 공정거래법 위반으로 볼 여지가 있다고 지적했다.

이 같은 휘타구협회장의 보이는 영업방식을 놓고 일각에서는 회원을 유치해 그 회원들의 돈으로 수익을 창출하는 일종의 다단계수법과 유사하다는 말도 나왔다.

이와 함께 협회장 A씨가 세계 최초 휘타구 창시자라고 소개하고 있지만, 임원들은 이 운동이 1970년부터 전해져 왔고, 코리아버드 단체 정모씨가 만들었다고 반발했다.

특히 임원들은 협회장 A씨가 라켓 특허권도 없으면서 특허를 갖고 있는 것처럼 속여 지방 회원을 유치해 왔다고도 주장했다.

이와 관련, 대한휘타구협회장 A씨는 “약정서에 적힌 총판 가맹비 249만원은 지회장 입회비이며, 총판 가맹비가 아니다”고 변명했다.

또 “일부 탈퇴한 임원은 해당지역에서 대회 유치 등 실적이 없어 이들에게 노년층 복지사업인 바우처 신규 사업을 추천했지만 거절했다”며 “약정서에는 실적이 없으면 자동 계약은 해지됨으로 다른 사람과 계약하는 것은 별 문제가 없다”고 반론을 제기했다.

이어 “6건의 특허를 갖고 있으며, 이 가운데 인터넷에서 휘타구 관련 판매는 우리협회만 할 수 있다”며 “라켓 모형하나를 갖는 실용실안의 특허권 보다 사이버상 영업 특허가 가장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A씨는 “지역 임원들을 위해 돌려주지 않아도 되지만, 이들을 위해 자격증 비용 등을 정산해서 지불하기도 했다. 지금까지 제기된 의혹들은 사실과 다르다”며 “일부 임원에 대해서 업무방해 등의 혐의로 경찰에 고소했다”고 밝혔다.

신동선 기자  ipda75@naver.com

<저작권자 © 대경일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신동선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4
전체보기
  • 구사랑 2017-11-19 10:13:20

    뭔지는 몰지만 갑질 하는것처럼 보이네요
    어떤시대 인대 아직도 갑질하는건지   삭제

    • 휘불매 2017-11-19 09:12:51

      확실한조사 해야 한다고 봅니다   삭제

      • 휘타구김형석신지식인 2017-11-19 09:04:58

        이글을 게시한 불매자와 관련되고 허위사실로 기사를 쓰게 제보한 사람들을 발본색원해서 명예훼손죄로 사이버수사대에 고소하겠습니다   삭제

        • 휘사랑 2017-11-18 09:38:25

          휘타구 갑질 정확히 조사해야 합니다   삭제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