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부중 경북동부본부장

▲ 장부중 경북동부본부장
“울진시내가 향후 발전할 수 있는 곳은 울진읍 읍내리에서 근남면 수산리까지가 최적지로 토공으로 건설되면 울진의 미래는 사라지게 됩니다. 한국철도시설공단에서 토공구간을 교량화하기 위한 용역을 시행하면서 지역주민들의 의견을 듣지 않고 일방적으로 시행하고 있다면서 강력 반발하고 있습니다.”

한국철도시설공단 영남본부가 동해선 포항~삼척 철도건설 제12공구 노반건설공사에서 울진남부교차로 수산 IC에서 가스충전소까지 320m 구간을 철도교량화 사업이 타당성 평가 기준 등에 미흡하다며 이 구간을 토공으로 추진한다는 발표에 대해 주민들은 불만을 토로하며 반발하고 있다.

이에 따라 울진군범군민대책위원회가 관련 중앙부처인 기획재정부와 국토교통부, 국민권익위원회, 자유한국당 강석호(영양·영덕·봉화·울진군) 국회의원실에 주민 서명부를 첨부한 탄원서를 지난 10월20일 제출했다.

이 구간은 울진시내를 들어오는 관문으로 당초 설계대로 시공할 때에는 15m 높이의 성토공사로 인해 조망이 확보되지 않음으로 조망권 침해 및 도시미관을 저해할 것이 확실함에 따라 지역주민들은 교량으로 시공하여 줄 것을 요구하고 있다.

주민들은 지난 9월 말 울진읍 지역 도로가에 ‘토성이 웬말이냐 철도공사 중단하라’‘동해선 철도 울진 관문 토성공사 철회하라’등의 내용을 인쇄한 현수막을 내걸고 한국철도시설공단의 무사안일하게 추진하려는 계획을 비난하고 있다.

특히 주민들의 요구는 반영하지 않은 채 한국철도시설공단이 320m 구간에 대해 토공화로 정한 결론을 일방적인 통보식으로 접한 주민들은 분노와 실망감을 이루말 할 수 없다. 결국 토공화로 인한 피해의 직접적인 이유는 울진군 주민들이기 때문이다.

울진군과 울진범군민대책위원회는 “그동안 동해선 철도공사와 관련한 사소한 민원이 발생하더라도 울진군과 지역사회단체가 앞장서서 원만하게 해결해 왔으나 문제가 되고 있는 이 구간이 교량화로 건설되지 않으면 공사중지 등을 강력히 요구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한국철도시설공단 영남본부 동해북부사업단은 지난 9월25일 울진읍사무소 2층 회의실에서 동해선 철도 울진정거장 토공 구간의 교량화 용역 결과에 대한 주민 간담회를 주민 2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었다.

이날 영남본부 동해북부사업단 관계자는 용역을 시행한 결과를 설명하면서 주민들이 요구하는 교량화 구간 중 수산 IC에서 울진정거장까지 320m는 교량화에서 제외된다고 밝히며, 수산 IC에서 울진정거장까지 1,천30m 구간 중 710m만 교량으로 놓인다고 전했다.

영남본부는 용역을 시행한 결과, 320m 구간이 토공 계획 시에도 통행권, 일조권 등의 영향이 크게 발생하지 않아 이미 계획한 토공이 적절하다는 입장이며, 다만 320m를 토공에서 교량화로 건설할 경우 130여억원이 더 투입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하지만 교량화가 추진될 것을 당연시했던 주민들은 영남본부의 전 부분 교량화가 어렵다는 용역 결과를 두고 토공작업은 절대 수용할 수 없다고 불만을 제기하고 나섰다.

교량화를 추진하기 위해 공단에서 용역을 시행했으나 울진군민들의 의견을 반영하지 않은 일방적 용역, 국책사업의 밀어붙이기식의 결정은 받아들일 수 없다는 것이 군민들의 목소리다.

한편 ‘울진범군민대책위원회’는 탄원서를 통해 울진군 북면 부구리에 소재한 한울원자력발전소에는 현재 6기의 원전이 가동 중에 있으며, 2기가 추가로 건설 중에 있는 원자력발전소 밀집지역으로, 울진 군민들은 우리나라 전력산업에 상당 부분 기여하고 있다는 자부심에 반해 교통여건은 국내 최악의 오지로 꼽히고 있다는 실망감에 젖어 있는 중에 경제성(B/C)이 없다는 이유로 교통정책에서 항상 소외되고 있다는 피해의식도 공감하고 있다.

전국에서 고속도로, 철도가 없는 지방자치단체는 울진이 유일하다. 늦게나마 동해선 철도가 건설 중에 있어 지역주민들은 조금의 위안을 삼고 희망을 가졌지만 울진군의 소재지인 울진시내로 진입하는 관문인 도로가 철도공사로 인해 조망권 침해 및 도시미관을 저해할 것이 명확함에 따라 지역주민이 나선 것이다.

관계부처는 전국에서 가장 오지로 인식되고 있는 울진에서 주민들의 뜻에 반하는 공사를 강행해서는 안될 것이다. 5만2천여명의 울진군민도 대한민국 국민이다.
저작권자 © 대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