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도립대학교와 경북도 아동복지협회는 도내 아동생활복지시설기관 아동들의 대학진학의 꿈을 위해 함께 노력하기로 뜻을 모았다.

이를 위하여 지난 14일 정병윤 경북도립대학교 총장과 조영제 경북도 아동복지협회 회장 및 도내 아동복지기관 대표자 등 1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경북도립대학교 회의실에서 아동복지시설기관 아동의 대학진학 지원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현재 아동양육시설 및 가정위탁보호 아동은 만18세가 되면 시설에서 퇴소해야 하는 것이 현실이다. 일부 예외적인 사항은 있으나 대부분 아무런 대책 없이 시설을 퇴소하고 있다. 현실이 이러하다보니, 대부분의 아동이 생업을 위해 대학진학을 포기하고 있다. 지난 2년간 도내 보호종결아동 331명 중 진학자는 45명으로 전체의 약 15%도 되지 않았다.

이번 협약은 이러한 아동들이 대학 진학의 꿈을 포기하지 않고 전문기술인으로 지역사회에 나아갈 수 있도록 하고자 하는 뜻에서 양 기관이 손을 잡으며 시작됐다.

양 기관은 이번 협약을 통해 ▲전문기술교육을 희망하는 도내 아동복지시설 보호, 종결 아동의 고등 교육 기회 제공 ▲도내 아동복지시설 보호, 종결 아동의 대학진학에 따른 생활 편의 제공 ▲교육을 이수한 아동복지시설 보호, 종결 아동의 지역 사회 기여를 위한 상호 협력 등을 추진하기로 했다.

이번 협약에 대해 경북도립대학교 관계자는 “대학진학을 희망하는 도내 아동복지시설기관의 보호 종결 아동들이 대학진학의 꿈을 이룰 수 있게 다양한 준비하고 있다”며“앞으로 이들이 생업에 신경 쓰지 않고 학업에만 매진할 수 있도록 지원해 전문기술인으로 지역사회에 기여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이로써 경북도내 아동복지시설기관의 보호 종결 아동들이 대책 없이 퇴소하거나 생업을 위해 대학진학의 꿈을 포기하고 취업을 선택하지 않아도 되게 됐다. 현재, 경북도내 아동복지시설기관에서 생활하는 아동 수는 약 1천700명이며, 2016년 기준 시설퇴소 및 가정위탁 종결아동은 약 167명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경북도립대학교와 경북도아동복지협회는 앞으로 도내 아동복지시설기관의 보호 종결 아동들이 본 사업을 이해할 수 있도록 단계적으로 홍보해 나갈 계획으로 이들이 대학 진학의 꿈을 이룰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계획이다.

정병윤 경북도립대학교 총장은 “그동안 이들을 위한 사회적, 국가적인 지원제도가 있어 왔으나 제대로 된 자립을 하기에는 힘든 현실”이라며 “차별 없는 교육, 사회적 약자를 위한 고른 교육기회 제공으로 도립 대학으로서의 공공성과 사회적 역할을 다해 이들이 지역사회와 국가에 기여하는 선순환이 일어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대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