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상곤 부총리, 수능 대책회의 열어 “안전성 최우선”

20일 국무총리 주재 관계장관회의 거쳐 최종 대책 발표

포항지역 수능 수험생들이 포항지역에서 시험을 치르지 않고 대구지역으로 시험 장소를 옮기는 방안이 검토되고 있는 가운데 경주·영천지역도 함께 거론되고 있다.

교육 관계자에 따르면 수험생의 안전성이 최우선적으로 두고 있기 때문에 포항지역 시험장은 폐지하고 대구나 경주·영천지역을 유력하게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3, 4면

포항 수험생들은 포항을 떠나 다른 지역에서 시험을 치르는 것은 확실해 보인다.

교육당국은 20일 최종대책을 발표한다. 포항 수험생들이 대구 등지에서 원정시험을 치를 경우 수능사상 초유의 일이다.

교육당국이 포항 수험생들의 안전한 수능대책을 위해 갖가지 방안을 놓고 부심하고 있지만 안전성 확보에 초점을 맞출 경우 다른 지역에서 시험을 치를 수밖에 없다는 결론이다.

학부모와 수험생들 상당수가 포항지역에서 시험을 치르기를 희망하고 있는 점을 감안해 포항시내 남구지역으로 시험장소를 옮기는 방안도 검토되고 있지만 시험 도중 예기치 않은 여진발생이 우려돼 안전성 보장을 장담할 수 없다는 것이다.

실제로 지난 16일 예정대로 시험을 치렀을 경우 이날 오전 9시2분께 시험 도중에 여진이 발생했던 점을 감안하면 교육당국이 포항지역 시험을 결정하기가 쉽지 않다.

학부모와 학생들의 희망을 반영해 시험을 치렀다가 여진으로 인해 혼란이 발생하게 되면 모든 책임은 교육당국이 져야하기 때문이다.

경북교육청이 포항지역 수험생과 학부모를 대상으로 설문조사한 결과 대다수가 포항지역에서 시험을 치르기를 희망했다.

교육부는 수능연기 이후 일관되게 안전성 확보를 강조해 왔다.

19일 대책회의에서도 김상곤 사회부총리 경 교육부장관은 “수능 시험장 마련에 있어 학생들의 의사와 시험장 여건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해야 하지만, 무엇보다도 학생의 안전을 염두해 두고 논의해 주길 바란다”고 밝혔다.

김 부총리는 19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수능 시행 관련 대책회의를 열고 교육부와 경북교육청, 한국교육과정평가원, 한국대학교육협의회 관계자 등이 참석해 안정적인 수능 시행을 위한 범부처 지원 대책과 포항지역 수능시험장 운영 방안을 논의했다.

논의 결과를 바탕으로 20일 국무총리 주재 관계장관회의를 거쳐 포항수험생의 수능시험장 장소 변경 등 최종 대책을 발표한다.

교육부에 따르면 포항 수능시험장 14곳 중 9곳의 피해는 심각하지 않지만 나머지 5곳은 여진이 발생할 경우 피해가 우려되는 상황이다.

20일 포항 수험생의 시험장소가 대구지역으로 확정될 경우 시험장소 확보, 관계자의 사전 점검 등 촉박한 시일 내에 준비를 마쳐야 한다. 6천여 명에 달하는 수험생과 관리자 등의 대이동도 문제다.

교육 관계자는 “대구지역 시험장은 수험생에게 심리적 안정감을 줄 수 있다. 3일의 기간이 충분하지는 않지만 준비할 수 있는 시간은 된다”며 “수험생 이동은 교육당국이 버스를 준비하고 개인 이동을 희망하는 수험생은 그대로 이동하면 된다”고 밝혔다.

이어 “대구까지 거리가 멀어 경주·영천지역도 함께 검토하고 있지만 이 지역은 시험장이 적어서 문제”라며 “어떤 결과든 수험생의 안전과 편의를 최대한 제공하는 방향으로 준비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포항 남구지역으로 옮길 경우 수험생들의 이동에는 지장이 없지만 내진설계 등이 잘 반영된 수험장을 선택해 수험생의 지진공포를 최소화하는 데 주력해야 한다. 만에 하나 시험도중 여진이 발생할 경우 이에 대한 만반의 대책도 갖춰야 한다.
저작권자 © 대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