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일 기자회견, 실질적인 피해 극복대책 소상히 밝혀

▲ 이강덕 포항시장은 20일 오후 2시‘11.15 포항지진’ 피해 종합상황 기자회견을 갖고 이재민 등에 대한 실질적인 피해 극복대책에 대해 소상히 밝히고 있다.
피해집중 지역, 재건축·재개발 추진
이재민들의 피부에 와 닿는 지원해 나갈 터
피해건물 안전진단 전문인력 대폭 확대


이강덕 포항시장은 20일 오후 2시‘11.15 포항지진’ 피해 종합상황 기자회견을 갖고 이재민 등에 대한 실질적인 피해 극복대책에 대해 소상히 밝혔다.

이 시장은 먼저 생각지도 못한 천재지변으로 따듯한 보금자리를 잃으신 이재민들과 계속되는 여진으로 밤잠을 제대로 이루지 못하는 시민들을 생각하면 한시도 마음을 놓을 수 없는 시간의 연속이었다고 소회를 밝혔다.

이 시장은 하루속히 시민 모두가 일상으로 돌아갈 수 있도록 복구에 전력을 다하고 있지만 지금까지의 이재민 대책은 해결책이 될 수 없다고 판단하고 3가지 중점 추진사항을 설명했다.

먼저 피해가 집중된 지역을 대상으로 주민들과 협의하여 재개발. 재건축을 추진키로 했다. 현행법상 건축 후 30년이 지나야 재개발. 재건축이 가능한 규제 등이 완화 될 수 있도록 특단의 대책을 강구하고, 국민기업 포스코와도 위험지구 재건축에 대해 긴밀히 협조해 나가기도 했다.

이어, 지진으로 재산적 피해를 입은 주민들에게 현실적인 지원이 되도록 ‘재난 및 안전관리 기본법’등의 개정을 건의하고, 전국 각지에서 보내오는 성금을 활용해 이재민들의 피부에 와 닿는 지원을 할 방침이다.

이 시장은 피해지역 안전에 대해서도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피해가 많은 흥해읍, 장량동, 두호동, 중앙동 지역에 중앙부처와 경상북도의 협조를 통해 안전진단 전문 인력을 대폭 확대키로 했다.

당초 30명이었던 전문 인력을 130명으로 대폭 늘려 1차 전수조사를 실시하고, 이 외 지역은 시민이 원하고 안전진단이 필요하다고 판단될 경우 단계적으로 조치해 나갈 계획이다. 안전진단 비용문제에 대해서는 정부지원이 가능하도록 협의 중에 있다고 밝혔다.

장기적인 대책으로 지진·해일에 대한 체계적인 대응과 실질적인 피해 지원이 되도록 ‘지진·해일방재지원 특별법 제정’을 건의하고, 지진에 대한 체계적인 연구·조사를 총괄하는 ‘국립지진방재연구원’설립도 정부와의 협의를 통해 추진키로 했다.

흥해 대성아파트 등의 이재민 주거안정 대책도 내놨다. 중앙부처, 경상북도와의 협업으로 즉시 입주 가능한 160채의 LH 국민임대아파트를 포함 500여 세대의 물량을 확보해 순차적으로 이주시킨다는 방침이다.

LH임대아파트는 대상 이재민과의 협의가 이루어지면 이번 주부터 입주가 가능하고, 주거 기간을 6개월에서 2년까지로 늘리는 방안을 중앙정부와 협의 중이라 밝혔다.

보증금은 무상으로, 임대료는 50% 감면, 50%는 경북도.포항시 부담으로 어려움에 처한 이재민 부담을 대폭 줄이면서 실질적인 도움이 되도록 했다.

임대아파트 이주가 어려운 이재민에 대해서는 전세융자금 상환액을 1억원까지 확대하여 주거안정을 돕기로 했다.

지진의 공포를 호소하고 있는 시민의 정신치료에도 전력을 다할 방침이다. 보건복지부와 함께 대피소 이외 지역으로까지 전문심리 상담소를 확대 설치 운영키로 했다.

특히 열악한 대피시설에서 어려운 생활을 하고 있는 이재민들의 불편상황과 궁금증을 덜어 주기위해 ‘일일 주민설명회’를 내실 있게 추진하고 있다고 밝혔다.

끝으로 이 시장은 “지금 포항시와 정부, 온 국민이 포항을 지켜보며 빠른 시일 내에 피해가 복구되도록 성원하고 있다”며 “도전과 극복의 역사를 써 온 우리 포항이 조속한 시일 내에 위기를 극복하고, 다시 일상으로 돌아갈 수 있도록 온 시민이 힘을 모아줄 것”을 당부했다.
저작권자 © 대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