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진소방서장 윤영돈

날씨가 점점 추워지는 요즘 갑자기 떨어진 기온으로 화목보일러 온풍기 등 난방기구와 전기장판 등 전열기구의 사용이 많아짐에 따라 화재예방 및 안전사고에 각별한 관심과 주의를 가져야 한다. 각 가정에서는 그동안 사용하지 않고 방치하였던 각종 난방용품을 미리 꺼내 안전점검을 하는 등의 사전점검을 실시하고 난방기 주변 찾기 쉬운 장소에 소화기를 비치하는 등 안전한 겨울나기를 위한 준비를 철저히 해야 할 것이다. 특히 겨울철에는 화목보일러 취급 부주의로 많은 주택화재가 발생한다.
화목보일러를 사용하는 곳에 기초소방시설인 자동 확산소화기를 비치한다면 화재가 보일러실에서 주택으로 확산하는 것을 사전에 방지 할 수 있다.
무심코 방심하고 있다가 실제 화재가 발생하여 순간에 삶의 터전인 집을 태워 버린다면 그건 말로 표현하기 힘들 것이다. 그렇다면 화재를 사전 예방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될까?
다음과 같은 안전수칙을 평소 생활화 한다면 주택화재를 미연에 방지할 수 있을 것이다.
첫째, 가정마다 소화기를 비치하자. 눈에 잘 보이는 곳 난방기기 인근에 소화기를 언제든지 사용할 수 있도록 비치하고 사용법을 숙지한다면 초기 화재진압에 큰 효과를 얻어낼 수 있다.
둘째, 문어발식 콘센트 사용 금지 및 전기를 사용한 뒤에는 플러그를 뽑아 두자. 겨울철 많은 전기장판 및 전열기구 등을 사용하고 외출 시에 사용하지 않은 플러그 뽑기를 생활화 해야겠다.
셋째, 단독경보형감지기 및 가스자동차단기, 가스누설경보기 등 경보시설 설치하여 피해를 사전에 예방하는 것도 한 방법이라 하겠다.
넷째, 화목보일러를 사용할 때는 보일러 주변에 가연물을 방치하지 않도록 하며 연통이 벽면 등을 통과하는 부분은 불연재로 단열처리하고 주기적으로 연통 청소를 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화재를 초기 진압할 수 있는 방법과 119신고 요령 등을 반드시 반복 숙지하여 화재 예방에 만전을 기하고, 자신이 알고 있다고 해도 실제 상황이 되면 당황할 수 있으므로 반드시 행동으로 실천하여 정확히 알아두도록 하자.
‘설마 우리 집에’ 라는 안일한 생각으로 대비를 하지 않는다면 TV에서보던 끔찍한 일이 우리 집에서 일어 날 수 있다. 화재를 예방하는 것은 많은 일을 해야 하는 것이 아니라 작은 관심에서부터 시작된다는 것을 명심하자.
저작권자 © 대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