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종일 맘 졸인 학부모도 '해방감'


여진 불안이 고조됐던 경북 포항에서 23일 2018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이 무사히 끝났다.

수능을 치르는 동안 큰 여진이 발생하지 않았고, 이에 따라 수능도 차질없이 끝날 수 있었다.

2교시인 이날 오전 11시 35분 51초 규모 1.7 지진에 이어 미세진동의 여진이 이어졌지만 수능시험 진행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오후 4시 32분에 시험이 끝난 포항제철중, 포항제철고, 오천고, 유성여고, 이동중 주변에는 오후 3시가 넘어서면서부터 수험생을 태우려고 나온 학부모 차가 줄을 이었다.

제2외국어와 한문 시험이 치러진 나머지 시험장도 수능이 끝난 오후 5시 40분 수험생 아들, 딸을 태워가려는 차가 몰렸다.

시험을 마친 수험생들은 홀가분한 모습으로 일제히 시험장 밖을 빠져나왔고 학부모들은 수험생 등을 두드려주거나 안으며 연신 "수고했다"고 격려했다.

수험생 대부분은 후회 없는 듯 밝은 표정으로 교문을 나섰다.

김정빈(두호고)군은 "지진 때문에 수능이 연기돼 걱정 많이 했고 또 지진이 날까 봐 우려도 했는데 3년 동안 준비한 시험을 끝내 홀가분하다"고 했다.

수험생 대부분은 긴장하는 친구도 없었고 차분한 분위기였다고 전했다.

포항 각 고사장에서 시험을 마친 수험생은 친구와 서로 "수고했다"고 위로하고 격려했다.

일부 수험생은 마중 나온 부모와 부둥켜안고 그동안 고생한 시간이 주마등처럼 스쳐 가는 듯 눈시울을 붉히기도 했다.

이동중학교에서 만난 한 수험생 어머니는 "온종일 지진이 올까 봐 마음을 졸였다"며 "하늘이 도와 우리 아이들이 무사히 시험을 마칠 수 있었다"고 울먹였다.


신동선·김윤경 기자
저작권자 © 대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