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능 마친 포항여고 이어 대피소 및 대성아파트 찾아

문재인 대통령이 24일 오전 포항 지진 현장을 방문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포항을 찾아 포항시 북구의 포항여고를 방문, 수능을 마친 고3 학생을 위로 격려하고 대화의 시간을 가졌다.

 문 대통령은 교실에서 수험생들과 대화를 나누는 자리에서 "처음에는 정부도 대학수학능력시험을 연기할 수 있다는 생각을 쉽게 하지 못했다"며 "하지만 학생들의 안전과 공정함이 더 중요하다고 생각해 연기 결정을 했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전체 수험생 59만 명 중 포항 지역이 5천600명 정도로 1%가 채 안 되지만 잘못하면 불공정한 결과가 벌어질 수 있다"며 "그래서 연기 결정을 했는데, 정말 고마웠던 것은 나머지 학생·학부모들이 불평할 만했는데도 수능연기를 지지하고 오히려 포항 학생들 힘내라고 응원도 보내주셨던 것"이라고 덧붙였다.
 

 문 대통령은 이어 붕괴 우려가 제기돼 일부 동의 철거가 결정된 대성아파트를 찾았다.

 문 대통령은 피해주민을 만난 자리에서 "특별재난지역에 대한 지원체계가 주택 파손에 대한 보상만 있고 가재도구에 대한 것은 없다"고 지적하면서 "가재도구를 일일이 다 해드릴 방법은 없겠지만, 소파나 냉장고라든지 값비싼 것들은 한번 살펴볼 필요가 있겠다"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어 이재민 대피소로 사용 중인 포항 흥해체육관을 방문,  "진작 와보고 싶었으나 총리가 현장 상황을 지휘하고 행안부 장관과 교육부총리 등 정부 부처가 열심히 뛰고 있어서 초기 수습과정이 지난 후 방문하는 게 좋겠다고 생각해 이제야 오게 됐다"면서 "안전진단을 해서 계속 거주하기 힘든 건축물은 하루빨리 철거하고 이주할 집을 빨리 마련해 드리는 게 중요할 것 같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구조적인 안전 문제가 없어서 보강공사를 해도 되는 집들은 빨리 복구해서 포항시, 경북도와 함께 중앙정부도 최선을 다해 지원하겠다"고 약속했다.'
 

 문 대통령은 또 "액상화 문제가 얼마나 위험성 있는 것인지 잘 살펴보고, 지열발전소가 지진에 미치는 영향도 중앙정부와 함께 검토하겠다"고 밝히고, "지진에 취약한 곳에 대한 내진보강과 원전이나 공단지역, 다중이용시설 쪽에 대해 안전점검을 서두르고, 재난특별교부금을 재해 예방에도 사용할 수 있도록 법 제도를 고치는 일을 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또 "재난지역이 돼도 반파·전파 주택 지원금이 많지 않다"며 "부족한 부분은 국민의 의연금을 배분해 도와드리고 정부가 가급적 많은 금액을 무이자나 저리로 융자해서 감당할 수 있게 최선을 다하겠다"고 약속했다.

   문 대통령은 이재민들이 입주한 임대주택을 방문한 자리에서는 "원래 살던 곳으로 돌아갈 수 있을 때까지 최대한 (거주를) 보장할 수 있도록 해보겠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당초 지진 발생 직후 포항을 방문할 계획이었지만 지진 여파로 대학수학능력시험이 1주일 연기되면서 이날 현장을 찾았다.

저작권자 © 대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