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안전부가 29일 포항에 들어설 경북도 환동해지역본부의 직제 승격을 전격 승인함으로써 포항이 제2도청사 시대를 맞았다.

현재 행정부지사 소속의 ‘동해안발전본부’를 2급 본부장인 ‘환동해지역본부’로 독립하는 것이다.

본부 산하에 동해안전략산업국(종합행정지원과, 동해안정책과, 에너지산업과, 원자력행정과)과 해양수산국(해양수산과, 항만물류과, 독도정책과) 등 2개 국을 둔다.

또 어업기술센터와 수산자원연구소 등 사업소를 둔다. 본부 소속 인력은 현 60여명에서 170여명으로 늘어난다.

행안부의 조기 승인은 강진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포항 지역의 피해 복구와 도시 재생, 지역 민생의 조기 안정과 침체된 지역경제 활성화 등을 종합 감안해 이뤄진 것으로 알려졌다.

문재인 대통령이 수능 다음날 전격 포항 피해현장을 찾아 정부 차원의 다각적인 지원을 약속했다.

김부겸 행안부 장관도 벌써 4차례나 포항을 찾아 무엇이 필요한지를 파악했으며, 중앙정부가 그 첫 선물로 이번 직제 개편안을 전격 승인한 셈이다.

그간 경북도는 신도청 이전과 함께 100만 동남권 주민의 행정민원 불편 해소 등을 위해 '환동해 지역본부' 설치를 추진해 왔다.

'환동해 지역본부'는 해양개발, 원자력, 신재생에너지, 해양수산 관련 등 동해안권 관련 업무를 총괄 컨트롤하는 동해안권 발전의 전략적 거점 역할을 하게 된다.
또한 통일시대 유라시아 진출의 전초기지와 새정부가 표방하는 북방경제의 중심축으로 많은 기대를 모으고 있으며, 특히 도내 지역간 균형발전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도는 이번 승인에 따라 후속 행정절차에 박차를 가해 지역본부 설치를 앞당기로 했다.

SOC 물류망 구축과 해양 관광, 해양자원 탐사개발 클러스터 등 그간 준비해온 ‘동해안 종합 발전전략’을 조기 구체화시켜 나간다는 계획이다.

중앙정부가 지방 현장의 목소리를 감안해 '환동해 지역본부' 조기승인 결정을 내려준데 대해 감사한다.

또한 경북도는 물론 경북도의회의 지속적인 노력에도 찬사를 보낸다.

이제 환동해 지역본부가 조기 승인의 취지대로 동해안 지역의 민생 조기 안정과 지진 피해복구 및 재생, 그리고 침체된 지역경제 활성화에 커다란 활력소가 될 수 있도록 총력을 집중해 나가야 할 때다.

특히 지역본부가 조기에 안착할 수 있도록 청사건립도 속도를 내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대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