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농업인·농협 하나돼 수출 결의 다져

김천시는 지난 4일 김천문화예술회관에서 김천포도 수출지원단 발대식을 가졌다.

행사에 김세운 김천시의회 부의장, 김응규 도의회 의장, 나기보 도의회 농수산위원장 외 지역농업인, 8개 수출업체 관계자 등 1천500여 명이 참석했다.

김천시는 2004년 한·칠레 FTA 체결 후 수입농산물 시장개방으로 불안정한 내수시장을 극복할 수 있는 길이 수출이라고 판단, 지속적인 해외시장 판로를 탐색한 끝에 2013년 30톤의 포도 수출을 시작으로 해마다 수출량을 늘려 올해는 300톤의 포도를 중국 등 10개국에 수출하는 성과를 올렸다.

또한, 4년 전부터 수출 주력품으로 재배하기 시작한 껍질채 먹는 샤인머스켓은 수확기 당도가 평균 18브릭스 이상이며, 특유의 향이 있어 해외 소비자들로부터 호평을 받고 있다.

이날 출범한 김천포도 수출지원단의 역할과 업무로 행정은 재배기술보급과 농가 교육 및 지원책을, 농업인은 수출 규격에 적합한 포도 생산, 농협은 수출바이어 확보 및 공동선별 등을 통한 수출포도의 품질향상 등의 업무을 수행한다.

박보생 김천시장은 “ 김천포도가 살 길은 수출만이 답이다”며, “행정, 농업인, 농협, 수출업체가 함께 노력해 줄 것”을 당부하고 향후 5년내 3천톤의 포도 수출을 목표로 제시했다.

한편, 시에서는 수출을 위해 유통시설확충, 물류비지원, 수출바이어초청, 포도재배메뉴얼 보급, 1:1맞춤형 현장 교육등 행정적인 뒷받침을 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대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