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 국민청원에 우려와 비판글 쇄도

▲ 온실가스인 이산화탄소를 해저 땅속에 저장하기 위해 포항시 영일만 포항분지에 건설된 이산화탄소 해저 지중저장 실증 플랫폼.연합

미국 과학자들 "CCS 지진유발 가능성 높다" 경고 보고서 잇따라


속보=포항지진 발생과 포항지열발전소의 연관성 여부에 대한 정부의 조사가 시작된 가운데 이번에는 포항 앞바다에서 추진되고 있는 이산화탄소 저장시설(본보 12월1일 1면)이 장래 지진을 유발할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되면서 포항시민들의 반발이 확산하고 있다.

이미 청와대 홈페이지 국민청원 코너에는 이 저장시설에 대한 조사를 촉구하는 글이 올랐고, 각종 커뮤니티에서는 '북구는 지열발전 남구는 이산화탄소 매립으로 포항 초토화 만들기' 등 걱정과 우려의 글을 올리고 있다.

산업통상자원부에 따르면 지난해 12월 말부터 보령화력발전소에서 포집·수송한 CO2 100톤을 포항제철소 앞 180m 부근의 포항 해상분지에 주입했다.

올 연말까지 5000톤을, 2019년까지 2만여 톤을 매립하는 등 총 27만톤을 저장할 계획이다.

이 프로젝트는 공주대, 지질자원연구원, 현대건설 등 13개 국내 기관이 참여했다. 총사업비 210억원(정부 135억원, 민간 75억원)을 들여 2013년부터 연구를 시작해 지난해 9월 CO2 주입을 위한 해상 플랫폼 설치를 완료했다.

이 사업이 본격화하면서 경우에 따라서는 이 곳이 포스코 배출 온실가스 저장시설로도 사용될 것으로 보인다.

현재 해상에서 선박 주입이 어려워 포스코 투기장에서 해저로 수송관을 설치하는 사업이 추진되고 있는데, 이 시설이 완료되면 내년부터 매년 5천톤을 저장할 계획이다.

온실가스를 다량 배출하고 있는 포스코로서는 상당한 온실가스 감축효과가 있기 때문이다.

탄소 포집 저장기술(CCS : Carbon Capture &Storage)은 발전소나 제철소에서 발생하는 이산화탄소를 대기로 배출하기 전 포집한 다음 압력을 가해 액체 상태로 만들어 해저나 지하에 저장하는 것을 말한다.

그러나 CCS 기술은 지진을 유발할 위험성이 있다는 미국 과학자들의 연구결과가 잇따라 발표되면서 최근 강진으로 불안에 떨고 있는 포항시민들의 우려와 반대가 확산하고 있다.

미국 스탠퍼드 대학 과학자들은 이미 지난 2012년 유엔 정부간 기후변화위원회(IPCC)가 온실가스 감축을 위한 ‘타당성 있는 전략’으로 고려 중인 CCS가 지진을 일으킬 위험이 있다는 연구를 미국립과학원회보(PNAS)에 발표한 바 있다.

당시 과학자들은 연구논문에서 “막대한 양의 이산화탄소를 대륙 내부에 흔한 부서지기 쉬운 암석층에 주입할 경우 지진이 일어날 확률이 높다”고 밝히고 “소형에서 중간 규모의 지진이 일어나도 탄소 저장고의 밀봉 상태가 위협받게 되므로 대규모 CCS 방식은 위험하며 성공 가능성이 낮은 전략”이라고 지적했다.

연구진들은 또 “CCS가 재생 에너지원으로서 기후상의 이점을 갖기 위해서는 누출율이 1천년에 1% 미만이라야만 한다. 전세계에서 CCS 사업에 착수하기 전에 최근 수십 년간 거의 모든 대륙 내부에서 지진이 일어났다는 사실을 명심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미국립연구소(NRC) 과학자들도 당시 CCS의 지진 유발 위험성을 경고하는 보고서를 발표했다.

포항 강진 발생 이후 이진한 고려대 지질학과 교수도 언론을 통해 지열발전소 건설 외에 포항분지 해저 이산화탄소 저장시설 주입공 시추 작업도 지진 발생에 영향을 끼칠 가능성이 있다고 언급한 바 있다.

이 때문에 청와대 국민청원에는 “포항 앞바다 이산화탄소 저장시설도 조사해달라”는 청원이 오르는 등 포항시민들의 반대운동이 확산하고 있다.

현재 국민청원 댓글에는 “해상에 이산화탄소 100만톤 저장이 혹시나 잘못돼 지진이라도 유발하면 포항은 엄청난 재난이 일어날 것이다”, “포항은 지진 안전 지대가 아닌 곳인데 해상에 그런 것을 한다는 것은 상식적으로 맞지 않다”는 등 우려와 비판의 글이 올라 있다.

저작권자 © 대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