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라봉 현장평가회애서 곽용환 군수와 농장주 김찬숙씨가 한라봉을 평가하고있다 사진/고령군 제공
고령군은 지난 8일 지역 최초로 한라봉 재배에 성공한 덕곡면 예리 김찬숙 씨 과원에서 현장평가회를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곽용환 고령군수를 비롯해 지역 아열대작물 재배 농가와 한라봉 재배를 희망하는 농가들이 참여해 새소득작목 한라봉에 대한 지역적응성, 재배방법, 경제성 등에 많은 관심을 보였다.

농장주 김찬숙 씨는 과거 제주도에서 한라봉을 재배한 경험을 바탕으로 2015년도에 3년생 묘목을 하우스 3동(0.3ha)에 204주를 식재해 올해 풍성한 수확의 기쁨을 누렸다.

지금 생산되는 한라봉은 주산지인 제주도보다 1개월 이상 수확기가 빠르고, 한라봉 특유의 모양인 봉도 길게 빠져나와 상품성이 뛰어나고, 당도가 15브릭스에 이르러 맛과 향이 뛰어나다.
한라봉은 한주당 25kg 수확해 총 수확량은 5톤정도로 예상되며, 현재 시중에서 kg당 1만원 정도에 거래되고 있어 높은 소득이 예상된다.

또한, 타 작물과 비교하여 노동력이 훨씬 절감되어 경영비를 줄일 수 있는 장점이 뛰어나다.
농장주 박찬숙씨는 향후 3년내에 묘목 10,000주를 보급하여 고령군에 한라봉 재배단지를 조성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현장평가회에 참석한 곽용환 고령군수는“한라봉을 경쟁력있는 새소득작목 으로 육성하기 위해서 체계적으로 지원하겠다”고 약속했다.
저작권자 © 대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