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제8차전력수급기본계획에 담긴 듯…수천억원 매물비용, 주민 건설 찬성 등 영향

산업통상자원부가 포스코에너지가 추진하고 있는 삼척 포스파워(2천80MW)를 당초대로 석탄발전으로 가닥을 잡을 것으로 알려져 귀추가 주목된다.

11일 관련업계 등에 따르면 문재인 정부의 탈원전, 탈석탄 에너지 정책에 따라 LNG 연료전환 대상으로 검토하던 삼척 포스파워가 사업자인 포스코의 의지대로 석탄화력발전소로 건설하는 쪽으로 윤곽을 잡은 것으로 전해졌다.

이와 관련, 지난 8일 백운규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에너지미래포럼 강연에서 포스코에너지 매몰비용 등 회사 사정과 삼척 주민 여론이 무엇이든 사업을 조속히 진행해야 한다는 점, 산업부가 법을 준수해야 한다는 점을 들어 석탄발전으로 갈 수밖에 없다고 말한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산업부의 삼척 포스파워의 석탄발전 유지는 아직 공식 확정된 것은 아니다.

8차 전력수급기본계획(2017~2031년)이 국회 산업위에 보고 되지 않은 데다 공청회도 거쳐야 하기 때문이다. 산업부는 지난주 전력수급기본계획을 발표할 예정이었으나 여야가 격돌하는 국회 상황 때문에 뒤로 미뤄졌고 올해 안으로 발표한다는 계획이다.

포스코에너지는 정부의 방안대로 포스파워를 석탄에서 LNG로 전환하려면 지금까지 발생한 5천600억원에 달하는 매몰비용이 해결돼야 수용 여부를 검토할 수 있다는 입장이다.

산업부는 포스파워를 석탄화력에서 LNG발전소로 전환하도록 유도하고 있지만 강제성은 없다.

앞서 백운규 장관은 10월12일 열린 국정감사에서 석탄화력발전소의 LNG발전소 전환에 대해 “발전소 연료전환문제는 정부가 강제할 수 없는 문제”라고 답변했다.

업계 관계자는 “포스코에너지가 삼척 외진 지역을 석탄화력발전소 부지로 사들인 이유는 석탄수입 비용을 줄이기 위한 것인데 LNG발전소로 전환할 경우 사업성이 크게 떨어져 도심 근처로 부지선정부터 다시 시작해야 한다”고 말했다. 무엇보다 석회석을 채굴하던 폐광산 부지라는 입지적 이점이 사라지기 때문에 포스코에너지가 정부 요구를 수용하기 어렵다.

또한 포스코에너지가 석탄화력발전사업권을 지닌 동양파워 지분을 막대한 돈을 들여 인수한 만큼 LNG로 전환하려면 매몰비용 등 수천억원의 보상비용이 발생해 정부의 부담이 작지 않다.

포스코에너지는 2014년 포스파워의 전신인 동양파워 지분 100%를 인수하는 데 4천311억원을 들였다. 이후 1천300억원을 더 투자해 최근 3년 동안 포스파워에만 모두 5천600억원의 자금을 투입했다.

포스코에너지는 자회사 포스파워를 통해 지난해 연말까지 공사계획인가를 마무리해야 했지만 조기 대선으로 6개월 연기됐고 환경부와 환경영향평가, 해양수산부와 해역이용협의를 끝내지 못해 올해 말까지 공사계획인가 기한을 또다시 요청했다.

포스코에너지 관계자는 “정부의 요구대로 포스파워 연료를 전환하는 일은 없을 것”이라며 “삼척 주민 대부분이 석탄발전소 건설을 지지하고 있는데, 이 사업이 무산되면 지역경제에도 큰 타격이 될 것”고 말했다.
저작권자 © 대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