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진소방서 후포119안전센터 소방사 김현제

▲ 울진소방서 후포119안전센터 소방사 김현제

모든 공무원들의 기본 덕목이 되는 원칙이 있다. 그것은 바로 청렴이다. 청렴이란, 국어사전에 의하면 ‘성품과 행실이 높고 밝으며, 탐욕이 없는 것’이라고 정의되어 있다.
공무원은 국가기관의 담당자로서 국가에 대하여 봉사하는 것을 그 임무로 하므로 이에 대응하는 특별한 의무를 부담하는데 그 중 하나가 청렴의 의무다.
최근 각종 언론매체에 공직자의 비리가 자주 보도되고 있다. 우리나라 최고의 수장에서부터 그 측근들까지 각종 매스컴에 나오는 것을 보니 공직자의 한사람으로서 안타깝다.
공직자의 부정부패 또는 비리가 끊이지 않는 이유는 공직자들의 청렴한 의식이 부족하고 제도를 악용하여 자신의 이익만을 챙기려는 마음 때문이다.
이런 부정부패에 대한 공직자들이 가져야 할 청렴의 자세는 무엇일까 어느 곳에서 어떤 일을 하더라도 자신에게 주어진 역할에 사소한 것부터 원칙을 지키는 기본에 충실하고 맡은 일에 책임을 다하는 것이 중요하다. 공직자는 늘 겸손한 자세로 솔선수범하며 개인의 성장은 물론 지역과 국가의 발전을 위해 소임에 최선을 다해야 한다. 높은 자리에 설수록 청렴하고 낮은 자세로 임하는 마음가짐이야말로 모든 국민이 현 시대를 살아가는데 꼭 필요한 지침이다.
그럼 소방공무원들에게 청렴의 자세란 무엇이고, 어떻게 실천해야 하는가? 소방공무원에게 청렴이란 친절한 것이며, 밝은 모습으로 국민들에게 다가가고 마음으로 통하기 위해 노력하는 것이 실천이 아닐까 생각한다.
청렴 문화가 정착되기 위한 새로운 시작점인 친절을 위해서 여러 정책이나 홍보도 중요하겠지만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은 친절이 몸에 자연스럽게 베일 수 있도록 소방관 스스로의 마음가짐과 자기반성이다.
공직자가 공직생활을 하는 것은 국민이 있기 때문임을 되새기면서 소방공무원은 국민들을 섬기고 봉사하는 자세로 업무에 임할 때 더욱더 청렴한 대한민국으로 거듭날 수 있으리라 확신한다.

저작권자 © 대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