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일만 해저와 장기면 육상 등에서 동시다발 추진

▲ 포항 남구 장기면에 위치한 CO2 저장 실증사업 현장
공론화 과정과 사회적 합의도출 필요
미래부 293억원 투입 CO2 저장 실증사업 추진
대단위 저장시설 영일만, 장기분지 유력


속보=포항 영일만 앞바다에서 이산화탄소(CO2)저장기지 건설(본보 12월 1일 1면)에 이어 포항 남구 장기면에서도 CO2 저장 실증사업이 진행 중인 것으로 확인됐다.

이산화탄소 지중 저장시설 건설은 포항지역 해상과 육지에서 동시 다발적으로 추진되고 있다. 포항지역이 전국 CO2 매립처분장으로 전락하는 것이 아니냐며 지역민들은 우려하고 있다. 동시 다발적으로 진행되고 있는 이 사업은 비공개로 추진되고 있다.

영일만과 장기 2곳에 건설되는 저장시설에는 충남보령화력발전소에서 발생한 이산화탄소를 포집해 저장한다. 현재 CO2 저장사업은 산자부와 미래부가 해상과 육상을 나눠서 추진하고 있다.

국내 최대 적합지역은 해상의 경우 영일만 등 경북동해안 해상이며 육상은 포항시 남구 장기면 일대가 유력하게 제시되고 있다.

포항시 남구 장기면 학계리 일대에서 진행되고 있는 이산화탄소 저장 실증사업은 지하 1천200m와 1천100m 2개 공을 시추해 이 중 1개를 선택해 1만톤을 저장하는 실증사업이다.

이 사업에는 환경부도 참여하고 있다. 환경부는 고려대학교 산학협력단을 통해 실증사업이 진행되고 있는 주변 3개 지역에 깊이 100m 3공을 시추해 환경모니터링을 진행하고 있다.

미래부 관계자는“장기분지는 산자부가 포항영일만 앞 바다에서 사업용을 위해 추진하고 있는 실증사업과는 달리 우리기술을 확보해 세계특허 등을 얻기 위한 기초 작업이다”며 “국내에서 가정 적합한 지질조건을 갖고 있다”고 밝혀 사업이 현실화될 경우 포항장기분지를 국내 최대 이산화탄소 매립 처분장으로 개발할 수 있음을 시사했다.

이 사업은 우리나라 전역에서 발생하는 이산화탄소를 포집해서 육상 또는 해저에 매립처분하기 위한 실증사업이다. 이산화탄소는 발전소와 제철소에서 가장 많이 발생하고 있는데 지구온난화의 주범으로 알려진 온실가스로 불려진다.

실증사업이 현실화되고 포항지역에 이산화탄소 대단위 매립처분장으로 건설하기 위해서는 공론화 과정과 공감대를 형성하는 사회적 합의가 필요하다.

포항지역이 전국에서 포집한 온실가스 처분 집산지로 전락할 경우 지역여론을 장담할 수 없기 때문이다. 실증단계부터 공론화해 지역사회 합의를 도출하는 지혜를 모아야 한다.

영일만해상과 장기분지 일대 등 경북 동해안 지역은 지질학적 측면에서 이산화탄소 지중저장지역으로는 가장 안정적인 지역으로 평가되고 있다.

미래창조과학부 관계자는“지난 2010년부터 정부예산을 들여 이산화탄소 적합지역에 대한 지질조사결과 경북동해안 지역이 가장 적합한 지역”이라고 밝혔다.

미래부는 총사업비 293억원을 들여 이산화탄소 지중저장 실증사업을 지난 2010년부터 추진해 왔다. 그 동안 적합지역을 찾기 위한 전국적인 지질조사를 실시했으며 이를 토대로 국내 최초로 육상지역으로는 포항장기분지를 지정해 지난해부터 실증사업을 실시하고 있다.

장기향토청년회 김상규 회장은“전국에 포집한 이산화탄소 저장시설을 건설하기 위해서는 지역민과의 협의가 필요하다”고 지적하고“현재는 연구시설이라고 하지만 지질학적 측면에서 장기분지가 대단위 처분지역으로 유력하게 거론되고 있는 만큼 주민설명회와 처분장 건설에 따른 지역사회 역할도 함께 협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국내 최초로 포항영일만 앞 바다에 건설 중인 포항분지 이산탄소(CO2) 저장사업은 지난해 12월 말 충남 보령화력발전소에서 발생한 CO2를 포집해 포항으로 운반한 100톤을 저장하고 이후 수천톤을 저장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사업은 저장능력이 27만톤에 달한다.
저작권자 © 대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