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교육연구소 안상섭 이사장

 

경북교육연구소 이사장 안상섭


대한민국의 모든 정부와 교육 지도자는 교육혁신을 이야기했었습니다. 혁신이란 단어는 이제 식상한 단어가 되어버렸습니다. 그 좋은 혁신이라는 단어를 버리고 미래교육을 들고 나와 교육을 알쏭달쏭하게 그리고 더욱 어렵게 만들고 있습니다.

필자는 오래 전부터 지면을 통해 교육격차 해소와 교육복지 확대, 학교교육 강화,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교육 경쟁력 강화를 중심으로 교육혁신을 주장해 왔습니다. 필자가 이야기 하는 미래교육의 방향을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첫째, 학교의 교육력을 제고하고 공교육의 신뢰를 회복해야 합니다. 학생․학부모의 다양한 교육요구를 수용하기 위해 학교 내의 다양한 수업이 이루어져야 합니다. 이를 위하여 지역과 마을의 선생님이 참여해야 합니다. 결코 고등학교 유형을 다양화하자는 주장이 아닙니다.

이제까지 학교 다양화 정책은 대학 입시와 연결되어 농촌보다는 도시, 지방보다는 중앙에 있는 학생들에게 유리했습니다. 이 정책을 추진한다면 농산어촌이 많은 우리 경북에서 혜택을 보는 아이는 소수입니다. 결론적으로는 경북에서는 고교 평준화 정책을 유지, 확대하면서 학교에서 다양한 교육과정운영을 통해 보완하자는 것입니다.

둘째, 사교육비 경감 대책, 대입제도 개선 등을 추진하고 교육격차 완화를 위해 방과후 학교와 농산어촌 학교 등을 적극 지원해야 합니다. 사회 불평등 심화에 따라 교육기회 불평등이 계속 심화되고 있어 국민이 체감할 정도로 교육격차 문제를 완화해야 합니다.

이에 국가 차원에서 교육격차 해소와 교육복지를 확대하는 정책은 계속되어야 하며, 이를 위한 제도와 기구를 재정비하고 투자를 확대하는 등 고도화 정책을 적극 추진해야 할 것입니다. 개천에서 용이 나는 그런 교육이 희망교육입니다.

급격하고도 거대한 사회 변화에 적절히 대응하기 위해 교육제도의 개방성, 유연성, 혁신성을 높이는 미래교육 정책이 필요합니다. 이미 학령인구 감소 추세가 뚜렷하게 진행되고 있습니다. 학생들 간의 경쟁을 지나치게 강조하는 교육정책 추진으로 인해 교육의 형평성 및 사회성 교육이 소홀해진 점을 반성해야 합니다.

교육의 사회계층 이동 기능 부족, 지역 간 교육격차의 심화 등 문제점을 보완하고, 날로 치열해지는 국제경쟁에 대비하여 교육의 경쟁력과 질을 획기적으로 개선해 나가는 노력을 보여주어야 합니다. 앞으로도 학생 중심의 교육, 교육기관의 자율성과 책무성 제고, 4차 산업혁명에 따른 교육 내용과 방법의 고도화 등 교육혁신의 방향과 노력은 지속되어야 합니다.

저작권자 © 대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