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사관에서 엔지니어로, 독특한 경력도 한 몫

▲ 취업성공사례 설재엽(26)씨. 설씨는 인문계고등학교를 졸업 후 한국폴리텍 포항 캠퍼스에 입학해 산업기사를 비롯, 5개분야의 기술 자격증을 취득했다. 폴리텍대학 졸업 후 철강계측기 분야의 기술인으로 꿈을 이뤄가고 있는 그의 취업 성공사례가 화제를 모으고 있다.
인문계고를 졸업 후 포항폴리텍대학에 입학한 취업 준비생이 1년간 기술 자격증을 5개나 취득하고 취업에 성공한 사례가 알려져 화제다.

화제의 주인공은 설재엽(26)씨.
설씨는 고등학교 졸업 후 대학 진학보다는 사회 경험을 위해 물류센터와 백화점 등에서 아르바이트를 했다. 이후 해병대 부사관에 입대, 4년간 군 복무를 마치고 한국폴리텍대학 포항캠퍼스에 입학했다. 입학 전 설씨는 미래에 대한 고민이 많았다고 전해진다. 고민 끝에 진로를 결정한 분야가 전문성을 갖춘 기술인이 되는 길이다.

설씨는 평균수명의 증가와 정년보장의 불확실함 속에서 ‘평생직업’에 대한 관심을 갖게 됐고, 자신만의 기술을 배우는 길이 평생직업이라는 신념을 갖고 포항폴리텍 대학에 지원했다.

설씨는 평생 접하지 않은 생소한 기술 분야로 성공을 위해 입학 후 자신만의 공부한 내용을 정리하고, 포트폴리오를 작성했다고 한다.

그 결과, 입학 후 기계정비산업기사를 비롯해 공유압기능사, 승강기기능사, 공조냉동기계기능사 등 5개의 자격증을 취득, 한국폴리텍VI대학 주관 포트폴리오 경진대회에서 은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남다른 노력으로 기술 분야에서 자신만의 길을 개척한 설 씨는 철강계측기 개발 업체의 취업에 성공했다.

설 씨는 “자격증 취득과 취업의 비결은 포항캠퍼스의 현장맞춤형 실무중심 교육과 포트폴리오 작성을 통해 나만의 경쟁력을 만든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군 복무 후 기술 분야로 도전하는 일이 쉽지 않았다“며 ”어렵게 입문한 기술인으로서의 길을 끝까지 포기하지 않고 실무에서 더욱 능력을 인정받으며 진정한 기술 분야 전문가로 꿈을 이뤄 갈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폴리텍 포항캠퍼스는 다음달 20일까지 전문기술 기능사 1년과정을 모집한다. 모집학과는 컴퓨터응용기계과, 산업설비과, 전기제어과 등 3개 학과이며, 자세한 내용은 홈페이지(http://kopo.ac.kr/pohang)와 유선전화 054-288-2200로 문의하면 된다.
저작권자 © 대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