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일 열린 남북 고위급 회담의 결과가 소정의 성과를 내고 있다.

남측 대표단이 북측에 평창 동계올림픽에 많은 대표단의 파견과 공동입장 및 응원단 파견을 요청했고, 북측은 선수단과 응원단의 파견을 제안하는 등 양측의 긍정적인 기류가 감지되고 있다.

특히 남측은 설을 계기로 한 이산가족상봉 행사를 갖자고 했으며 이를 위한 적십자회담의 개최를 제안했다.

남북 양측 대표단은 이날 오전 판문점 남측 평화의집에서 고위급회담 첫 전체회의를 열고 이 같은 입장을 밝혔으며 공동보도문 초안을 교환했다.

남측은 우발충돌 방지를 위한 군사당국회담도 북측에 제의했으며, 상호 존중의 토대 위에서 협력하면서 한반도에서 상호 긴장을 고조하는 행위를 중단하고 조속히 비핵화 등 평화정착을 위한 대화 재개가 필요하다는 입장도 표명했다.

문재인 정부 들어 처음이자 2년여 만에 열린 이번 남북 당국회담의 의제는 북한의 평창 동계올림픽 참가와 남북관계 발전 방안이지만 이를 계기로 남북간 평화의 기반을 다지는 계기가 되기에 충분했다는 평가다.

평창올림픽 관련 협의가 마무리되면 남북관계 복원을 위한 논의도 진행될 것으로 보이기 때문이다.

우리 정부가 지난해 7월 북한에 제의했지만, 아직 답을 듣지 못한 군사당국회담 및 적십자회담 개최 문제도 쉽게 풀릴 수 있을 전망이다.

이번 고위급회담에서 모든 것을 다 이룰 순 없었지만 앞으로 난제를 풀기 위한 추가 협의가 이어지도록 모멘텀을 마련하는 게 중요하다.

남측 조명균 수석대표가 밝혔듯이 첫술에 배부를 수 없고, 서두르지 않고 끈기를 갖고 하나하나 풀어가면 남은 과제도 해결될 수 있다는 믿음을 가져야 한다.

긴장이 최고조에 달했던 지난 수년간의 시간을 넘어 남북한이 한반도의 의미 있는 비핵화 문제를 다룰 수 있는, 더욱 광범위하고 의미 있는 대화로 이어지기를 진심으로 응원해야 할 것이다.

여야 정치권도 이번 회담의 결과를 놓고 국론을 분열시키는 언행을 자제해야 한다.

정부의 미진한 부분에 대해서는 정치권이 조언과 방향을 제시하는 것은 당연하지만, 앞으로 남북 양측이 머리를 맞대고 풀어야 할 사안이 산적해 있는 상황에서 모처럼 조성되고 있는 화해 분위기에 찬물을 끼얹는 일이 있어서는 안될 것이다.

정부 또한 이번 회담을 시작으로 핵과 미사일 등 안보현안을 논의하는 자리까지 마련될 수 있도록 끝까지 노력해야 한다.

이번 회담이 일회성이 아닌 정례화된 회담으로 이어져 남북관계 개선의 새로운 전기가 될 수 있도록 전 국민이 힘을 모아야 할 때다.
저작권자 © 대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