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장주 행정부지사, 13일 청년몰 현장에서 활성화 해법 모색

▲ 13일 김장주 경북도 행정부지사가 문경중앙시장 청년몰을 방문해 관계자들과 함께 담소를 나누고 있다./경북도 제공
경북도가 청년창업지원정책에 대한 애프터서비스(A/S)에 나섰다. 단순지원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사후관리를 통해 정책의 실현과 완성도를 높이자는 취지다.

김장주 경북도 행정부지사는 13일 청년들이 전통시장에서 창업의 꿈을 실현하고 있는 청년몰 현장을 찾았다.

김 부지사는 이날 오전 문경중앙시장에서 청년몰을 준비 중인 청년 창업자들과 만나 활성화 방안을 마련키 위해 머리를 맞댔다.

문경중앙시장 내 청년몰은 지난해 경북도에서 예산 15억원을 지원받아 지금은 청년몰 인테리어 공사가 한창 진행 중인 곳이다.

그러나 현재 20개 청년몰 점포를 조성하고 있지만 아직 창업예정인 청년이 8명에 불과해 청년상인 모집에 어려움을 겪고 있기도 하다.

김 부지사는 이날 문제해결을 위해 경북도 청년일자리 관계부서, 문경시 간부, 행안부 일자리정책 부서에서 함께 근무했던 중앙부처 공무원들까지 동행했다.

문경중앙시장 청년몰 대표 상인은 “다른 청년몰을 견학해 보면 처음에는 지자체나 정부가 많은 관심을 갖고 도움을 주는데 시간이 지나면 관심이 떨어지는 모습을 볼 수 있다”며 “전통시장이 살아날 수 있도록 홍보·마케팅 등에 대한 도의 도움이 필요하다”고 요청했다.

김 부지사 일행은 이날 청년몰 상인들과 심도있는 논의를 통해 청년몰 대표 명칭 ‘오-미자’에 ‘새재’를 포함시키는 방안, 경북도 소유 캐릭터 ‘엄마 까투리’의 청년몰 홍보에 활용, 기존 상인과 화합 방안, 청년몰 활성화 전문가 코칭그룹 구성 등 구체적인 해법들을 도출했다.

이날 오후에는 3년 전부터 경북도의 지원을 받아 문화관광형시장사업을 추진하고 있는 상주중앙시장을 찾아 청년사업단장, 상인회장 등과 소통하는 시간을 가졌다.

김 부지사는 “청년들이 일자리를 스스로 창출할 수 있는 창업을 위해 다양한 정책들을 추진하고 있으나 현장에 어떻게 접목되고 있는지 살펴보기 위해 청년몰을 찾았다”며 “청년지원정책에 대해 다양한 의견도 들었고 문제점에 대한 해법도 모색하는 자리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대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