②전국에서 가장 안전한 도시 건설

▲ 이강덕 포항시장이 지난해 특별재생지역으로 선정된 흥해지역에 6,500억원이 투입되는 등 안전도시 건설에 박차를 가하겠다고 발표하고 있다.
“아픔 딛고 전국에서 가장 안전한 도시 만든다”
포항시, 흥해지역 도시재생 뉴딜사업 등 ‘안전도시건설’ 계획 ‘시동’
7천700여 억원의 사업비 도시재생 뉴딜사업에 투입


지난해 발생한 11.15 강진은 53만 포항 시민을 한 순간에 희망이 없는 삶의 고통 속으로 빠지게 했다. 수천명의 이재민이 발생하고 주택이 무너지고 공공시설이 피해를 입는 등 피해규모가 천억원을 넘어서 복구에는 수년이 걸린다는 전문가들의 분석도 나왔다. 그러나 포항시민은 강했다. 이강덕 포항시장의 진두지휘 아래 2천여 명 공직자, 수만명에 이르는 자원봉사자, 3백억원이 넘는 국민성금과 구호물품은 새로운 안전도시 건설을 위한 밑그림을 그릴 수 있는 희망을 찾을 수 있었다. 본지는 위기 속에서 기회를 찾아 “전국에서 가장 안전한 도시”건설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단계적 계획을 차근차근 추진 중인 포항시의 전략을 5회에 걸쳐 보도한다. (편집자 주)

《글 싣는 순서》
①안전과 지역경제 활성화가 최우선
②전국에서 가장 안전한 도시 건설
③지속발전 가능한 경제도시 도약
④늦었지만 지역경제의 효자역할 ‘톡톡’
⑤모두가 누리는 포용적 복지 실현


“요즘엔 이러한 사건이 많아 이런 일을 겪는 사람들이 한시라도 빨리 줄어 들었으면 하는 마음으로 항상 몸조심들 하시고 아무리 큰 사건이 터져도 인명피해는 나지않게 빌며 평안한 일상 되찾으시길 바라겠습니다.”

“지금도 복구를 한다는 말을 들었는데 정신적 피해를 좀 나아지길 바랄께요.그리고 앞으로도 이렇게 큰 지진이 일어나 사람들을 두려움에 떨지 않았으면 좋겠네요.”

“지진 땜에 큰 피해 입으셨을 포항 주민분들 고생하셨어요. 무사히 회복하셨으면 좋겠습니다. 힘내세요! ”

포항지진 발생 후 많은 국민들이 SNS상에서 포항시민을 격려하는 글들 중 일부다. 이런 위로의 글들이 새롭게 출발하는 포항의 힘이 됐다.

“전국 각지에서 답지하고 있는 성금과 구호물품, 그리고 자원봉사를 비롯한 온정의 손길에 깊은 감사를 드린다.”면서 “감사한 마음을 기억하면서 피해지역을 중심으로 광범위하게 도시를 새롭게 건설하는 등 전국에서 가장 안전한 도시 포항을 건설해 나갈 것이다.”

지진피해 복구와 이재민 주거대책에 여념이 없는 이강덕 포항시장의 일성이다.

▶ '도시재생 뉴딜사업' 추진…안전도시건설에 ‘박차’

지진으로 가장 큰 피해를 입은 포항 흥해지역에 대한 '도시재생 뉴딜사업'이 올 하반기부터 본격적으로 시작할 예정이다. 포항시는 국내에서는 처음 추진되는 ‘특별재난형 도시재생사업’을 통해 포항시가 국내에서 가장 안전한 도시로 거듭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기울인다는 방침이다.

‘도시재생 뉴딜사업’은 지진으로 흥해지역의 노후 건축물이 심각한 타격을 받은 만큼, 그대로 방치할 경우 급속한 도시공동화의 발생은 물론 서민경제의 급속한 붕괴를 막기 위한 대책으로 포항시가 중앙정부에 강력하게 건의한 사업이다.

앞서 포항시는 문재인 대통령과 이낙연 국무총리가 피해현장을 방문했을 때 '도시재생 뉴딜사업' 특별지역 지정을 건의했다. 이에 대해 대통령과 총리는 모두 적극 검토를 약속했고, 정부는 후속조치로 대규모 재난피해를 입은 지역을 대상으로 도시재생 뉴딜사업을 추진할 수 있도록 '특별재생지역 제도'를 신설해 근거를 마련했다.

이에 따라 지진피해를 입은 흥해읍은 재개발·재건축을, 재개발 대상에 포함되지 않는 곳은 도시재생 뉴딜사업을 통해 새롭게 정비하게 된다. 또 포항지역 6곳에 다목적 재난 대피시설을 건립하고, 국립지진안전교육장을 조성하며, 재난 위험지도를 구축하는 '스마트 안전도시건설' 사업도 담고 있다.

우선 포항시는 LH와 함께 사업계획 용역을 발주하고, 오는 6월에 결과가 나오면 7월부터는 본격적인 도시재생 사업을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총 사업비는 국비 2145억원과 지방비 489억원, 민간과 공공기관 3866억원 등 6500억원 이상이 투입될 예정이다.

또한 사업성을 확보하기 위해 흥해향교 등 문화재 인근지역에 대한 규제 완화를 요청하는 한편, 지진피해지역 부동산 거래동향을 상시 모니터링 해 투기과열 조짐이 발견되면 '토지거래허가구역' 지정을 검토하기로 했다.

이강덕 포항시장은 “강진으로 흔들린 지반과 노후주택 복구 및 내진보강, 재개발과 재건축을 포함한 모든 사업은 주민협의체 구성 등을 통해 시민공감대 속에서 속도감 있게 추진할 방침”이라면서 “무엇보다도 전국에서 가장 안전한 도시를 만드는데 모든 힘을 쏟겠다”고 말했다.

이에 정부는 국토부 1차관을 팀장으로 15개 중앙행정기관이 참여하는 범정부 T/F팀을 구성해 종합적인 지원에 나설 예정이며, 포항시도 정부와 함께 사업의 신속한 추진을 위해 도시안전국장을 총괄로 한 '도시재생 종합 컨트롤타워'를 설치하는 한편, 1월말로 예정된 조직개편을 통해서 가칭 '지진피해수습단'을 구성해 본격적인 사업에 나설 계획이다.

▶ 중앙동, 도시재생 시범사업지로 선정…지역경제 활성화 호재

지진으로 큰 피해를 입은 포항 흥해읍이 ‘특별재생지역’으로 지정하기로 발표한 데 이어, 포항 중앙동 일원이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도시재생 뉴딜 시범사업’의 대상지로 선정되어 지역경제에 활력과 함께 지역발전에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를 모은다.

포항 중앙동의 경우, 올해부터 5년간 국비와 지방비, 기금 등 1천176억원이 투입될 예정이어서 도심 활성화는 물론,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큰 도움이 될 것이라는 평가다.

이로써 포항시는 `특별재생지역` 선정으로 국비를 포함해 6천500억원의 사업비 투입이 가능해진 흥해읍과 함께 총 7천700여 억원의 사업비를 도시재생 뉴딜사업에 투자할 수 있게 됐다.

이번에 사업 대상지로 선정된 중앙동은 전통적으로 포항시의 중심지 역할을 해왔으나, 지난 2006년에 포항시청이 지금의 남구 대이동 청사로 옮기면서 인구가 도심 외곽으로 빠져나가는 도심공동화 현상이 급속도로 진행되면서 침체되어 온 지역이다.

이런 가운데 지난 11.15지진으로 인해 심각한 피해를 입은 북구청사를 비롯해 일부 공공기관 건물과 인근 노후주택들이 붕괴가 우려될 정도로 피해를 입으면서 대규모 도시재생 사업의 필요성이 제기돼왔다.

따라서 포항시는 이번 도심재생 뉴딜 시범사업의 대상지역으로 선정된 것을 바탕으로 중앙동 일원의 쇠퇴한 구도심을 되살리고 일대를 새로운 청년·문화공간으로 조성해 새로운 도시 재창조의 기회로 삼는다는 방침이다.

이강덕 포항시장은 “이번 사업은 크게 3개 주요사업과 1개 연계사업으로 나눠서 진행할 계획”이라면서 “주요사업은 옛 중앙초등학교 부지, 현 북구청 부지, 육거리 및 중앙상가 실개천거리 등 지역을 3곳으로 구분해 추진할 것이며, 연계사업은 북부경찰서 이전부지 활용 등 7건의 소규모 사업을 아우를 방침”이라고 밝혔다.

또한 이 시장은 “이번 사업이 추진되면 구도심에 30개 이상의 청년 기업이 창업을 하고, 1일 유동인구가 2400명 이상 증가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덧붙였다.

관련해서 옛 중앙초등학교 부지 1만8천729㎡에 351억원 규모의 사업비를 투입해서 문화예술허브를 조성할 계획이다. 우선 신축이 확정된 북구청 신청사를 주민의견 수렴을 거쳐 이곳으로 이전하고, 문화예술허브를 마련하는 한편, LH가 건립하는 공공임대주택 120세대와 인근 지역의 주차난을 해소하기 위한 공영지하주차장도 조성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면적 6천942㎡ 규모의 현 북구청 부지는 사업비 206억원을 들여서 청년창업허브를 조성할 예정이다. 이곳에는 3D프린트 등 공영장비를 지원하는 시제품 제작 공간과 사무실, 카페 등을 제공하는 청춘 코워킹스페이스(협업공간)이 마련될 예정이다.

또한 꿈틀로와 육거리, 중앙상가 실개천거리 일원 4천㎡에는 사업비 197억원을 투입하여 청년들에게 저렴한 창업공간으로 제공할 청춘 공영임대상가와 보행자 중심의 예술문화 창업로를 조성하는 등 ‘스마트시티’를 조성한다는 계획이다.

이강덕 시장은 “과거 포항의 중심이던 원도심을 문화예술 및 청년창업 허브”로 조성하고, “스마트 기술을 도입하여 지역경제 활성화로 도심기능 회복에 행정력을 집중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대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