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17년도 청년창업 지원사업 수료식. /포항대 제공
포항대학교가 취·창업 전문대학으로 날아오르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청년고용센터, 창업보육센터 등을 운영해 학생들이 다양한 꿈을 펼칠 수 있도록 힘쓰고 있다. 아울러 지역주민과 함께하는 평생교육원을 통해 지역주민들을 위해 각종 교육도 펼치고 있다.
지역주민과 동행하면서 취·창업 전문대로 탈바꿈하기 위해 노력하는 포항대를 살펴봤다.

 △ 청년고용센터 운영 포항대는 2016년 3월부터 청년고용센터를 운영하고 있다. 청년고용센터는 고용노동부 포항지청, 여러기관과 협조체계를 구축해 재학생들이 졸업과 동시에 취업을 할 수 있도록 유도하고 있다. 현재 포항대에는 약 2000여명의 재학생이 있는데 재학생 모두가 청년고용센터를 거쳐 취업을 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구축했다. 센터가 모든 학생의 취업을 돕겠다는 것이다. 센터는 구직신청, 구인신청, 알선등록, 상담등록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며, 모든 학생들이 이 프로그램에 의무적으로 참여하도록 유도하고 있다. 센터는 이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학생들을 대상으로 직업적성검사, 직업선호도 검사, 직업가치관 검사 등 다양한 직업심리검사를 하고 있다. 이 검사들을 통해 학생에게 가장 적합한 일자리를 마련하겠다는 것이다. 또한 취업정보를 수시로 학생들과 공유하고 있고 자격증 특강, 산업체 인사실무자 특강, 이력서 및 자기소개서 작성법을 교육하고 있다. 모의면접을 통해서도 면접역량을 강화하고 있다. 이처럼 모든 학생이 센터와 연계되도록 하고 시스템이 체계적이라 재학생들도 만족하고 있다는 것이 포항대 관계자의 설명이다.  포항대는 미취업생 취업프로그램도 곧 시작할 계획이다. 이 프로그램은 취업에 실패한 졸업생들을 위한 것이다. 포항대는 취업에 실패한 졸업생들의 신청을 받아 이들에게 맞는 취업전략을 마련할 방침이다. 또한 포항대는 보건계열은 병원, 제조업계열은 철강산업단지 그리고 인문사회계열은 유치원 및 호텔 등과 ‘현장실습활성화를 위한 산학협력과 산업체간담회’를 통해 많은 학생들이 취업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이러한 노력으로 포항대는 교육부 취업통계조사에서 2016년 12월 기준 71.3%의 취업률과 77.5%의 유지취업률을 기록했다. 앞으로도 포항대는 취업률과 유지취업률을 더욱 끌어올리기 위해 계속 노력할 것이다. 

 △ 청년창업지원사업 운영 포항대는 청년창업 지원사업을 실시하고 있다. 이 사업은 창의적인 기술과 아이디어를 가지고 있으나 이를 사업화할 능력이 미흡한 신규 창업자 및 예비 창업자를 대상으로 교육을 하고 있다. 이들에게 사업장 운영방법, 경영기술방법 등을 교육해 경영능력을 배양시키고 조기사업화를 유도해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창업아이템과 기술력을 가지고 있는 포항시 거주청년들에게 다양한 기술, 컨설팅, 창업시설 및 설비를 제공하고 창업지원금도 지원하고 있다. 특히 포항시로부터 8년연속 청년창업 지원사업에 선정될 정도로 탄탄하게 사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21명의 청년창업가를 양성했다. 이들은 수시로 포항대에서 창업 관련한 교육을 듣는 등 도움을 받고 있다. 포항대는 올해에도 이들에게 창업지원금을 지원할 예정이다. 포항대는 이들의 창업 아이템이 우수하다고 판단하면 교내에 있는 창업보육센터도 활용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현재 포항대 창업보육센터에는 총 18개의 창업 보육실이 있는데 이곳에서는 창업경영에 필요한 경영컨설팅 자문 등 각종 서비스를 지원하고 있다. 청년창업지원사업과 창업보육센터를 연계해 창업성공에 더욱 가까워질 수 있도록 하겠다는 것이 포항대 관계자의 설명이다.  

△ 지역주민과 함께하는 평생교육원 포항대는 지역주민들 배움의 욕구와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자 평생교육원을 운영하고 있다. 사회 변화속도가 빠르고 이에 따른 새로운 지식과 가치가 끊임없이 창출되고 있어 대학의 역량과 학문적 인프라를 활용해 지역주민들이 각종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목적이다. 현재 국비지원과정, 일반(교양)과정, 학점은행제 학위취득과정, 생활체육과정, 교원정보연수 등의 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특히 바리스타, 부동산 교육이 큰 인기를 얻고 있다. 포항대는 지속적으로 평생교육을 통해 지역주민과 함께 할 계획이다. 지역주민에게 여러 정보를 제공하는 포항대로 자리매김하겠다는 것이다. 이를 위해 다양한 평생교육 과목을 신설할 계획이다. 시대가 빠르게 변하는 만큼 지역주민들에게 다양한 교육을 통해 이들이 ‘인생 이모작’에 성공할 수 있도록 도울 방침이다. 포항대 관계자는 “재학생들의 취·창업을 위해 끊임없이 노력해 경북 최고의 취·창업 대학으로 우뚝 서겠다. 아울러 지역주민들의 평생교육을 위해서도 노력하는 대학이 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대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