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산·홍보 등 독자권한, 기능 없는 껍데기 본부

도 본청에서 예산집행권과 대민관련 홍보기능 등 관장
몸만 포항으로 핵심은 모두 도 본청
도청관계자 “2,3월 중에 이벤트성 개소식 검토”


경북도 환동해지역본부가 예산, 홍보 등에 대한 독자권한과 기능이 전혀 없는 것으로 밝혀져 알맹이 없이 껍데기만 포항으로 이전했다는 비판이 거세지고 있다.

경북도가 동해안 시대를 외치며 포항으로 이전한 환동해지역본부는 2급 본부장과 전략산업국과 해양산업국 등 2개국 6개과 170명의 공무원으로 구성되어 있다. 대외 홍보와 대민지원 등을 담당할 부서가 별도로 없는데다 관련 예산집행권도 경북도 본청 예산부서에서 관장하고 있는 것으로 밝혀져 논란이 되고 있다.

언론사 보도용 자료조차도 환동해지역본부에서 자체적으로 제공하지 않고 도 본청 대변인실에서 관장하고 있다. 관련 예산 역시 도 본청 예산부서에서 일일이 승인을 받아야 한다. 환동해지역본부가 독자적으로 할 수 있는 역할이 없다.

도 본청에서 관장하던 업무를 포항으로 옮겨왔을 뿐 제2청사 개념에서 독자적으로 집행할 행정적 기능은 전무하다. 몸만 포항으로 이전했을 뿐 핵심은 모두 도 본청에서 관장하고 있는 것이다.

환동해지역본부 포항이전 상황도 초라하다. 충분한 사전준비를 거쳐 동남권 주민들이 참여하는 이벤트성 이전 개소식을 가졌어야 했지만, 관련 기관장과 포항시 간부들만 참석한 그들 만의 이전행사를 치룬 점도 논란거리다.

환동해지역본부는 15일 포항으로 이전하고, 당일 포항시장. 시의회의장 등과 경북도 부지사, 의회부의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개소식을 가졌다.

지난해 10월부터 포항으로 조기에 이전한다고 대대적으로 홍보한 것 치고는 초라한 개소식이다. 축제성 행사를 준비할 수 있는 시간은 충분했지만 무슨 이유인지 그렇치 못했다.

환동해지역본부에 대한 독자기능 부여 등을 사전에 충분히 검토한 뒤에 포항이전을 결정했어야 했다는 비판이 높다. 본부이전에만 급급한 졸속이전은 비판받아야 한다는 것이다.

환동해지역본부 소속 공무원의 자세도 논란거리다. 이원열 본부장만 경북도 환동해지역본부라는 명칭을 사용하는 명함을 새겼을 뿐, 이하 간부 공무원을 비롯한 상당수 공무원들은 명함에 경상북도 명칭 아래 국장, 과장, 계장 등 직책과 이름만 명기하고 환동해지역본부 명칭은 찾아볼 수 가 없다.

경상북도 환동해지역본부라는 명칭아래 자신의 직책과 이름을 새겨야 하지만, 환동해지역 명칭을 뺀 명함을 새긴 것이다.

주민 A씨는“본부장은 직책상 환동해지역본부장직으로 명칭했지만 다른 간부공무원과 직원들은 자신이 소속된 본부명칭을 명함에 새기지 않은 것은 이해할 수 없는 일”일이라고 지적했다.“외청에 근무하지 않고 본청에 근무하는 것처럼 혼동할 수 있는 명함이다”고 했다.

경북도 환동해지역본부는 경남도청 진주 서부청사를 1급 부지사가 관장하는 것 보다는 직급이 한 단계 낮다.

주민 B씨(53)는 “경남도청의 서부청사와 비교하면 생색내기용에 그친 것에 불과하다”고 지적했다. 동해안발전본부의 규모는 지역의 행정적 욕구를 충당하기에는 역부족이라고 밝히고, "경남도 진주 서부청사와 같은 모델 케이스로 확대 개편해야 제2청사 개념이라 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경남도 서부청사는 1급인 부지사가 총괄하고, 서부권개발국, 농정국, 산림국 등 모두 3개국을 관장하고 있다.

동남권 도민들은 경남도 서부청사와 같이 복합기능을 갖춘 구조로 개편하여 현장중심의 행정을 펼쳐줄 것을 주문했다.

동남권 지역은 원자력 산업과 역사문화, 해양산업, 철강산업 등 경북지역 경제, 문화의 중심지역이기 때문에 이에 걸 맞는 동부청사 설립은 필연적이며 절실하다는 것이다.

조기 이전과 관련 주민 O씨(45)는 “내년 선거를 앞두고 서둘러 조기 이전한 것이 아니냐는 의구심이 있다"면서 "졸속이전 보다는 신중하게 접근하여 동해안 행정수요에 맞은 규모로 확대하는 것이 시급하다”꼬집었다. 김인규, 이강웅기자
저작권자 © 대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