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가 패러다임의 전환, 과정중심평가로 배움과 성장을 지원하다!

경상북도교육청은 29일 경주 더케이 호텔에서 도내 초등 교원 500명 대상으로 과정중심평가 정책 연수를 실시했다.

이날 연수는 초등 과정중심평가 정책 연수로 현 정부의 초등 과정중심평가 정책에 대한 이해와 함께 경북교육청 과정중심평가 실천 우수 사례 공유를 통해 전 교원의 과정중심평가 실천 역량 제고 및 2018년 단위학교 과정중심평가 계획 수립을 지원하는 데 목적이 있다.

과정중심평가란 교육과정 성취기준에 기반한 평가 계획에 따라 교수학습 과정에서 학생의 변화와 성장에 대한 자료를 다각도로 수집해 적절한 피드백을 제공함으로써 교사와 학생의 상호작용이 이루어지는 평가를 의미한다.

오전 강의는 개정 예고된 교육부 훈령과 ‘2018 초등 과정중심평가 계획’ 추진에 대한 안내 및 경북교육구원에서 개발 보급한 과정중심평가 자료의 효과적인 활용 방안에 대한 논의가 있었다.

이어 학교 규모별 모둠을 구성해 미리 연수생으로부터 받은 과정중심평가 정책 추진 과정상의 질문에 대한 열띤 토의 과정을 통해 참여식 연수 효과를 극대화했으며, 마지막 시간에는 실습강의를 통해 단위학교 과정중심평가 계획을 수립해 보는 시간을 가졌다.

권순길 초등과장은 “과정중심평가는 2015 개정교육과정에서 가장 핵심적인 교육활동으로 기존의 선발 및 배치에 초점이 맞춰졌던 평가의 부정적인 면을 최소화하고 학생의 배움과 성장을 지원하는 평가의 본질을 회복하고자 하는 교육계의 참된 노력”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대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