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일 미치가미 주 부산일본총영사와 환담, 지진방재 경험 공유 등

▲ 30일 김관용 도지사(왼쪽)가 도청 접견실에서 신임인사차 방문한 미치가미 히사시 주 부산일본총영사를 맞아 환담을 나누고 있다./경북도 제공
김관용 경북도지사는 30일 접견실에서 신임인사차 방문한 미치가미 히사시 주 부산일본총영사를 접견하고 상호 협력방안을 논의했다.

이 자리에서 김 지사는 “일본은 매우 가까운 이웃이며 함께 가야할 동반자로서 중앙정부에 비해 이해관계가 자유로운 지방정부의 노력이 중요하다”고 강조하고 “지진방재와 도시소멸 등 일본의 앞선 정책과 사례에 대한 정보교환 등 실질적인 교류협력이 가능토록 서로 협력해 나가자”고 말했다.

미치가미 히사시 총영사는 “전통과 현대미가 잘 조화된 한옥 청사의 다양한 볼거리에 깊은 인상을 받았다”며 “양국 간의 상호이해와 교류에 최선을 다해 협력하겠다”고 화답했다.

미치가미 히사시 총영사는 외교관 경력 중 총 7년을 한국에서 근무한대표적인 친한파 엘리트 관료로 주한 일본대사관 참사관과 총괄공사, 공보문화원장을 역임하고 지난해 6월 부산총영사로 부임했다.

최근에는 외교관 경험을 바탕으로 ‘한국인만 모르는 일본과 중국’을 출간했으며 여러 대학과 단체에서 한국어로 강연하는 등 한일 간 상호이해와 우호협력을 위해 활발한 활동을 펼치고 있다.
저작권자 © 대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