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격적인 속도로 급성장한 세계적 스타

2018 평창동계올림픽에서 썰매 종목 사상 첫 금메달을 목에 건 윤성빈(강원도청)은 세계 스켈레톤을 통틀어서도 충격적인 속도록 급성장한 스타다.

고교 3학년이던 2012년 초만 해도 엘리트 스포츠를 접한 적 없는 평범한 학생이던 윤성빈은 남다른 운동신경을 알아본 체육 선생님의 권유로 스켈레톤에 입문했다.

키가 178㎝에 불과함에도 농구 골대를 두 손으로 잡을 수 있을 정도로 순간적인 근육의 힘이 뛰어난 윤성빈을 본 선생님은 '썰매에 배를 대고 누워 머리부터 내려오는데 최고 속도가 시속 130∼140㎞에 달한다'는 설명으로 윤성빈의 도전 정신을 자극했다.

그해 9월 열린 스타트 챔피언대회에서 깜짝 우승을 차지한 윤성빈은 급격한 속도로 성장했다.

썰매에 입문한 지 불과 1년 반 만인 2014년 1월, 윤성빈은 캐나다 휘슬러에서 열린 대륙간컵 6차 대회에서 우승, 한국 스켈레톤 역사상 첫 금메달리스트가 됐다.

내친김에 소치올림픽 출전권까지 따낸 윤성빈은 쟁쟁한 선수들 사이에서 한국의 역대 최고 성적인 16위를 기록했다.

소치올림픽으로 큰 무대 경험을 쌓은 윤성빈은 더 거칠 것 없이 세계무대의 중심으로 나아갔다.

2014-2015시즌에 월드컵 무대에 출전한 윤성빈은 2014년 12월 첫 동메달, 이듬해 1월 첫 은메달을 따냈다. 당연히 모두 한국 스켈레톤 역사상 최초다.

첫 월드컵 시즌을 기분 좋게 마친 윤성빈은 2016년 2월 마침내 첫 월드컵 금메달을 따내며 세계적인 선수 중 하나로 당당히 이름을 올렸다. 같은 해 세계선수권대회에서는 2위에 올랐다.

2016-2017시즌부터는 '스켈레톤 황제'라 불리는 마르틴스 두쿠르스(라트비아)와의 경쟁에서도 조금씩 우위를 점했다.

올 시즌 들어서는 7번 치른 월드컵에서 금메달 5개, 은메달 2개를 수확하며 두쿠르스를 '2인자'로 밀어냈다.

국제무대에서 이제 1인자가 두쿠르스가 아닌 윤성빈이라는 것은 공공연한 사실이다.

윤성빈에게 남은 과제는 홈 트랙에서 열리는 올림픽에서 첫 금메달을 수확함으로써 자신이 '새로운 황제'라는 것을 만천하에 증명하는 일이었다.

윤성빈은 더 이상 완전할 수 없는 방식으로 이를 이뤄냈다.

15~16일 평창올림픽 슬라이딩센터에서 열린 남자 스켈레톤 1~4차 레이스에서 윤성빈은 무려 3차례나 트랙 신기록을 갈아치우는 레이스로 다른 경쟁자들을 멀찍이 돌려세우고 '금빛 포효'를 했다.
저작권자 © 대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