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 명절을 지내고 모두가 일상으로 돌아왔다.

설 명절 밥상머리 화두는 역시나 경제살리기였고, 정치가 바로서는 것이었다.

‘박근혜 탄핵’ 이후 출범한 문재인정부의 경제살리기는 여전히 구호만 요란하고 적폐청산이란 명분으로 진행되고 있는 과거사 정리 문제도 구 정권에 대한 정치보복이란 여론도 여전했다.

그러나 다가오는 6.13 지방선거에 한가닥 희망을 거는 여론이 많았다.

중앙정부의 정책 기조가 과거사 청산에 집중하고 있는 상황에서 주민 중심의 지방자치단체의 역할이 더 없이 요구되고 있기 때문일 것이다.

새로운 단체장 선출을 통해 지역민들의 먹고사는 문제 해결에 매진해달라는 주문이다.

이번 설 민심은 암담한 서민경제와 돌파구가 보이지 않는 앞날 걱정에 마음은 오히려 천근만근이었다는 게 여야 정치권이 전하는 분위기다.

지금 서민들이 체감하는 경제는 어디 한 군데 성한 곳 없고 수렁은 더 깊어지고 있다.

청년 실업률은 역대 최고 수준으로 치닫고, 중장년은 아무리 일을 해도 먹고 살기가 빠듯하다.

대책없이 노년을 맞은 노인들은 여전히 막막하고, 여성들도 허드렛 일 말고는 할 게 없다는 푸념이 많았다.

그런데도 정부 정책은 구호만 요란하고 1년 내내 계속되고 있는 검찰의 적폐수사에도 국민들의 여론은 마냥 좋게 반기는 것만은 아니었다.

설 민심의 요지는 결국 ‘경제를 살리라’는 것으로 모아질 수 있다.

서민들이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은 정부의 탓이 크지만 여야 정치권 모두 그 책임에서 자유롭지 못할 것이다.

정치권은 그야말로 심기일전해야 한다.

이제 특정 지역과 계층의 ‘집토끼’는 존재하지 않는다.

여당이든, 야당이든 먹고사는 문제 해결이 최우선 과제다.

당리당략에 치우쳐 경제 살리기는 뒷전인 채 온갖 인기영합 정책을 남발한다면 이번 지방선거는 물론, 다음 총선에서 엄중한 심판을 받을 것이다. 이것이 이번 설 민심이었다.

또한 집권여당인 더불어민주당과 야당인 자유한국당이란 거대 정당의 정치구도에서 제3 지대 대안 야당을 표방하며 새롭게 출범한 바른미래당 등 다당구도를 갖춘만큼 국민들은 더 이상 묻지마식 지지를 즉각 철회해야 한다.

종전 제1,2당 구도 중심에서 3자 구도로 선거지형이 변하고 있다.

국민들도 이제는 국리민복에 충실할 수 있는 정당을 선택하고, 척박한 국민생활을 개선할 수 있는 일할 수 있는 인물을 선택해야 한다.

저작권자 © 대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