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일, 박명재·김정재 의원, 이강덕 시장, 문명호 의장 강력 촉구

▲ 박명재(포항 남·울릉)·김정재(포항 북) 의원과 이강덕 포항시장, 문명호 포항시의회 의장은 20일 “계속되는 여진으로 시민이 공포와 불안에 떨고 있다"며 "정부는 이를 해소할 근본 대책을 마련”하라고 촉구했다.
현실적인 지진대응 방안 즉각 수립해야


“포항지진에 대한 정부의 임시방편적인 사후 대응에 포항시민과 함께 매우 유감스럽게 생각한다”

자유한국당 박명재(포항 남·울릉)·김정재(포항 북) 의원과 이강덕 포항시장, 문명호 포항시의회 의장은 20일 이 같이 밝히고 “계속되는 여진으로 시민이 공포와 불안에 떨고 있다"며 "정부는 이를 해소할 근본 대책을 마련하라”고 촉구했다.

이들은 포항시청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포항에서 작년 규모 5.4 강진에 이어 4.6 지진과 잦아지는 여진에 시민이 불안으로 제대로 생업에 종사하지 못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포항시민들이 정부 대책을 믿고 정상적인 생업에 종사할 수 있도록 속히 종합진단팀, 복구 및 예방대책팀, 서민경제안정팀을 구성 포항에 상주시키는 등 종합적인 대책방안을 강구할 것”을 요구했다.

또 "행정안전부, 국토교통부, LH, 지진 관련 전문기관, 학계 전문가 등이 참여하는 종합진단팀을 구성한 뒤 지금까지 드러난 문제를 정밀 진단해 실상을 밝혀 달라"고 했다

이강덕 포항시장은 "포항시민 생업을 위해 현실적인 생활안정 지원 등 경제활성화 대책도 마련해야 한다"며 "특별재해재난 지역에 터무니 없이 낮은 지원 기준을 상향 조정하고 ,성금 배분도 이재민이 실제 혜택을 볼 수 있는 실효성 있는 조치를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포항시민이 안심할 수 있는 정부의 지진대책이 절실하다”며 “정부는 지진대피소 건립, 내진보강 예산반영 등 현실적인 지진대응 방안을 즉각 수립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정재 의원은 "종합 진단을 토대로 언제까지, 어떻게 복구를 실시할 것인지 결정하고 지진 트라우마에 시달리는 시민들의 심리적 치료를 위해 전문 의료진 파견과 전문병원 지정, 여진에 대비한 단체대피시설 등을 설치해야 한다"고 말했다.

박명재 의원은 "모든 시민이 지진의 원인으로 지목하고 있는 지열발전소와 CO₂(이산화탄소)저장소의 폐쇄를 촉구하고, 안전도시 건설에 필요한 지원 방안을 국무총리, 행정안전부장관, 국토교통부장관 등에게 전달해 즉각 시행을 촉구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박·김 의원과 이 시장은 이런 내용을 국무총리, 행정안전부 장관, 국토교통부 장관 등 관련 기관장에게 전달한다.
저작권자 © 대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