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일 ‘경북의 날’·‘지역관광의 날’ 맞아 경북의 볼거리로 관람객 매료시켜

▲ 20일 평창동계올림픽이 열리고 있는 가운데 강릉올림픽파크 내 코리아하우스에서는 경북의 날을 기념해‘하회별신굿탈놀이' 한마당이 펼쳐지고 있다./경북도 제공
경북도는 20일 평창동계올림픽을 지원하고 국내외 관람객을 대상으로 경북을 홍보키 위해 ‘경북의 날’과 ‘지역관광의 날’을 맞아 코리아하우스(강릉 올림픽파크 내)에서 ‘하회별신굿탈놀이’ 공연을 선보였다.

‘하회별신굿탈놀이’는 안동시 풍천면 하회리에서 전해 내려오는 민속 가면극으로 국가무형문화재 제69호로 지정돼 있으며, 현재까지 3천여회 공연됐다.

놀이는 강신(降神)-오신(娛神)-송신(送神)의 단락으로 이뤄져 있으며 전체 과정은 10개의 마당으로 구성돼 동민들의 무병과 안녕을 위한 마을 서낭신에 대한 제사에서 기원한다.

이날 공연은 동계올림픽의 인기종목인 쇼트트랙, 피겨스케이트, 아이스하키 등의 경기가 진행돼 많은 관람객이 붐비는 강릉 올림픽파크에서 올림픽선수단과 관람객들을 대상으로 오후 1시부터 1시간여에 걸쳐 진행됐다.

공연은 무동(舞童)마당→주지마당→백정마당→할미마당→파계승마당→양반·선비마당 순으로 춤과 사물놀이가 어우러져 흥겨운 무대가 연출돼 관람객들을 매료시켰다.

특히 공연이 끝나고 공연자들이 하회탈을 벗고 인사를 할 때에는 열렬한 호응이 이어졌다.

공연의 막바지인 뒤풀이 마당에서는 관람객들에게 경북관광 홍보책자와 하회탈 목걸이를 배부해 관람객이 하회별신굿 놀이의 고장을 방문할 수 있도록 현장 홍보활동도 함께 펼쳤다.

김병삼 경북도 문화관광체육국장은 “평창동계올림픽 기간에 하회별신굿탈놀이라는 경북도의 독창적인 문화유산을 통해 올림픽을 응원하고 내·외국인 관광객들에게는 경북을 홍보하는 계기가 돼 많은 사람들이 경북을 찾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대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