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편 - 문화관광 프로젝트 ‘3+ 클러스터’ 조성 추진

경북도지사에 출마한 김광림 의원(사진)은 ‘경북 제2의 전성기’를 위한 경북 부활 프로젝트를 제안하면서, “앞으로 ‘김광림이 약속하는 경북부활’ 청사진 시리즈를 순차적으로 도민들에게 말씀드리고자 한다.”며 약칭 ‘광속경북부활’ 청사진 4편으로 경북 문화관광 프로젝트인 ‘3+ 클러스터’ 조성편을 발표했다.

김 의원은 “우리 경북은 국보급 등 지정문화재(2,051점) 전국 1위, 문화재 지정 한옥(전국 40%) 1위로 대한민국 1등 문화자산 보유 지역이다. 또한, 경북은 3대 문화권(유교·가야·신라) 개발사업이 진행 중에 있는 등 명실상부한 한반도 문화관광의 중심축이라고 생각한다.”고 설명했다.

김 의원은 “경북은 호국·화랑·선비·새마을 정신 등 한국 정신문화의 창이고, 3대 문화권의 역사와 흔적을 보유하고 있는 한국 대표 문화특구인 동시에, 700리 낙동강, 800리 백두대간 및 1,300리 동해안과 어우러지는 천혜의 강江(봉화·상주·구미·칠곡·고령 등)·산山(영주·김천·청송 등)·해海(포항·경주·울진·영덕 등) 등 자연유산을 보유하고 있다. 이를 3대 문화권 사업과 연계하여 경북이 갖고 있는 수려한 강江·산山·해海 자연자원을 융합한 ‘3+ 클러스터’를 조성할 것”이라며 “3+ 클러스터 조성을 통해 경북이 문화관광 분야에서 재도약하도록 하고, 세계 속 경북문화의 위상을 격상시키겠다.”고 말했다.

또한, “작년 국회 예결위 위원으로 활동하면서, 경북의 문화·생태·관광 인프라 구축에 필요한 예산(약 1,260억) 확보에 힘을 보탰다.”며 “경주 신라왕경 발굴·복원, 황룡사 복원은 물론 울릉도 일주도로, 독도 입도센터, 세계유교선비문화공원, 녹색문화 상생벨트, 황악산 하야로비 공원, 백두대간 마루금 생태축 복원 사업 등의 예산을 지켜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대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