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지역 제1금융권이 신규 아파트 담보 대출을 기피하고 있어 지난해 11월 지진 당시 피해지역에 대한 대대적인 금융지원에 나서겠다고 했던 것이 생색내기용이 됐다.
지진피해로 분양이 저조하자 대출금액을 줄이고 상환기간도 단축함으로써 신규아파트 입주예정자들은 지진피해에 이어 2차 피해를 호소하고 있는 것이다.

금융당국은 지난해 11월 포항에서 규모 5.4의 강진이 발생하자 피해자 및 기업을 대상으로 각종 금융지원에 나선다고 밝혔다.

신용보증기금은 지진으로 피해를 입은 중소·중견기업에 대해 특례보증을 지원한다고 밝혔고, 은행연합회, 생명보험협회, 손해보험협회, 농협·수협·신협·산림조합중앙회와 함께 지진피해 기업 및 개인에 대한 금융지원에도 나선다고 대대적으로 홍보했다.

특히 금융감독원은 금융상담센터를 통해 피해지역의 금융 관련 애로사항을 종합적으로 상담하고 지원방안을 안내한다고 했다.

그러나 최근 신규 입주하는 아파트에 대한 담보대출에 대해서는 1금융권 대부분이 지진피해에 따른 신용부담 등을 앞세워 대출규모를 줄이거나 아예 기피하고 있어 지진피해 당시 대대적인 지원대책을 내놓았던 것을 무색케하고 있다.

포항에는 이달 들어 아파트 3천여 세대가 준공을 마치고 다음달 부터 입주를 시작하는 것을 비롯, 올해 말까지 1만여 세대가 입주할 계획이다.
포항시 북구 흥해읍 초곡지구 내 문장건설의 지엔하임의 경우 전체 558가구 가운데 500여 세대가 분양을 완료해 다음달 초부터 입주할 계획이지만, 정상적인 중도금 대출을 받지 못해 입주예정자들이 지진피해에 이어 2차 피해를 보고 있다.

500여 분양자 가운데 2차 분양을 받은 입주예정자 대부분은 제1금융권이 중도금 대출을 기피해 제2금융권을 통해 대출을 받기로 했지만 당초 60% 중도금 대출을 55%로 축소하고 이자도 상대적으로 높아분통을 터트리고 있다.

특히 분양 당시 계약조건과 금융권 대출에 차이가 발생하면서 대다수 입주예정자들 사이에서는 사기분양이라며 건설사를 상대로 법적소송전도 불사할 기미도 보이고 있다.

포항시 창포동 메트로시티의 경우 시공사가 지방은행인 대구은행과 주거래 은행으로 거래하면서 2,500여 세대에 대한 중도금대출을 차질 없이 진행해 오는 4월 입주에 문제가 없는 것과는 대조를 이루고 있다.

결국 제1금융권이 재난 지역 주민들을 대상으로 한 담보 대출 등을 기피해 금융권이 정부 정책에 역행하고 있다는 비판이 커지고 있다.

또한 금융감독원도 주민피해가 접수될 경우 내부적으로 검토하겠다는 소극적인 입장을 보이고 있어 포항시와 지역경제단체의 공동대응이 시급한 상황이다.
저작권자 © 대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