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천군은 따뜻해진 날씨에 봄나들이가 증가하면서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SFTS)과 쯔쯔가무시증을 매개하는 야생진드기에 물리지 않도록 주의를 당부했다.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SFTS)은 작은소참진드기(일명‘살인진드기’)에 물려 발생하는 감염병으로 고열, 소화기증상(구토, 설사 등), 혈소판 감소 등의 증상이 나타나며, 치사율이 6~30%대에 이르는 감염병이다.

쯔쯔가무시증은 털진드기 유충에 물려 감염되며 고열, 오한, 근육통, 가피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

주요 예방 준수사항은 ▶풀밭 위에 옷을 벗어 놓고 눕거나 잠자지 않기 ▶휴식 및 새참 먹을 땐 돗자리를 펴서 앉고 사용한 돗자리는 세척하여 햇볕에 말릴 것 ▶작업 시 기피제 처리한 작업복과 토시를 착용하고, 소매와 바지 끝을 단단히 여미고 장화를 신을 것 ▶등산 등 야외활동 시 기피제를 뿌리거나 긴 소매, 양말을 착용 할 것 ▶ 작업 및 야외활동 후에 즉시 샤워나 목욕을 하여 진드기를 제거할 것 등이다.

군은 경로당, 마을회관 등을 통해 지속적인 주민교육 및 예방홍보 활동을 실시하여 진드기매개감염병 예방에 적극 대처할 계획이다

예천군보건소 관계자는 “진드기매개감염병은 예방접종 백신이 없고 적절한 치료약 또한 없어 진드기에 물리지 않도록 피부노출을 최소화 하는 것이 최선의 예방책”이라면서, “숲이나 풀밭에서 야외활동이나 작업 후 2주 이내 발열, 오한, 두통 등의 증상이 나타나면 신속히 의료기관에서 진료를 받을 것”을 당부했다.
저작권자 © 대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