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부내륙철도 이제는 첫 삽을 뜰 시기다

박보생 김천시장은 지난 10일 기획재정부와 국토교통부를 전격 방문하여 김천~거제 간 남부내륙철도사업 민자적격성조사의 조속처리와 사업조기착공을 건의했다.

남부내륙철도는 현재 민간업체에서 민자제안을 함에따라 KDI(한국개발연구원)에서 민자적격성조사 진행중으로 김천에서 거제까지 191.1㎞ 구간에 약 5조 3천246억원이 투입되는 대규모 국책사업으로 김천에서 거제까지 약 1시간 10분, 김천에서 서울까지 약 1시간 30분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된다.

기획재정부 재정성과심의관(김완섭)을 면담한 자리에서 본 사업의 발목을 잡고 있는 민자적격성조사에 대해 지방 SOC 사업의 경제성 확보에 애로가 많음을 강조하며, 경제성(B/C) 향상방안에 대해 수정 보완대책의 반영을 강력히 요구했다.

B/C증대 방안에 대하여 도로·철도 부문 사업의 예비타당성조사 표준지침에 명시되었듯 주말수요 반영과 최신 교통 데이터베이스 등을 반영하고 본사업의 사업비 일부 축소를 통한 경제성분석을 제시하여, 이를 통하면 충분히 경제성확보가 될 수 있음을 확신했다.

기획재정심의관은 “시장께서 제안하신 B/C향상 방안에 대하여 충분히 공감하며 본 사업에 반영될 수 있도록 적극 검토하고 본 사업이 조기착수 될 수 있도록 노력을 아끼지 않겠다”고 했다.

한편 박보생 시장은 민선 4기를 시작함과 동시에 남부내륙철도 개통을 최우선 공약사업으로 제시하며 지금까지 사업착수를 위해 정치권을 비롯한 관련 대학교수 등 철도전문가을 만난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대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