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명재 의원, 포스코의 ‘자율경영·책임경영·정도경영’ 확보돼야

박명재 국회의원(자유한국당)은 “포스코 본사가 소재하고 있는 포항남구 출신 국회의원으로서, 또한 우리나라 철강산업의 육성·발전을 위해 활동하고 있는 국회철강포럼 대표로서, 임기를 2년이나 남겨둔 권오준 회장의 사퇴 발표에 대해 충격과 우려를 금할 수 없다"고 19일 소감을 밝혔다.

박 의원은 “얼마 전 포스코 50주년 기념식에서 ‘정도경영’을 강조하며 포스코 경영에 대한 강한 의지를 밝혔던 권 회장의 갑작스러운 사임 이유에 대해 포스코는 정치권의 압력설이나 검찰 내사설은 전혀 관련이 없다고 하지만 이를 액면 그대로 받아들일 포스코 임직원은 얼마나 되며, 포항시민은 또 몇이나 되겠는가”면서“역대 포스코 회장이 정권교체기마다 중도하차 하는 잘못된 전철을 소위 적폐청산을 내세운 이 정부하에서는 그런 일이 없기를 바랬는데, 새로운 적폐를 만드는 것이 아닌지 우려를 지울 수 없다”고 말했다.

이어 “권 회장은 그간 통상압박, 철강 공급과잉 등 어려운 국내외 여건 속에서도 정도경영과 수 년 간 강도 높은 구조조정 작업을 성공적으로 진행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덕분에 지난해 영업이익은 전년 대비 62% 증가한 4.6조원을 기록했고, 최근 주가도 1년 전에 비해 40% 가까이 올랐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권 회장의 갑작스런 사퇴 발표의 배경은 모든 언론과 시민들이 말하듯이 정치적 외압과 압력으로 밖에 볼 수 없다" 목소리를 높였다.

박 의원은 “권 회장 사임은 이미 엎질러진 물이다. 앞으로 포스코 회장 선임에 정부의 입김이 철저히 차단되어야 하며, 또다시 정치적 의도와 목적에 따른 후임이 선임되어서는 절대로 안될 것이다"며 “포스코를 가장 잘 알고, 포스코를 가장 잘 이끌 인물이 합리적인 절차와 방식에 의해 선출되는지 지켜볼 것”이라고 말했다.

덧붙여 “앞으로 포스코 CEO 선임과 경영에 대한 일체의 정치적 외압이나 압력이 있어서는 안 된다는 것을 다시 한 번 강조하며, 권오준 회장에게도 촉구한다. 포스코를 진정 사랑한다면 떠나는 입장에서 사임의 배경을 솔직히 그리고 철저히 밝혀 다시는 이런 잔혹사가 되풀이 되지 않도록 하고, 포스코의 ‘정도경영’을 위해 포스코가 안고있는 문제점과 그 개선방안에 대해 반드시 할 말을 하고 떠나기를 바란다"며 강한 유감을 표했다.
저작권자 © 대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