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 지역협의회장 A씨, 특정후보 선택해 달라 “문자 발송”

‘무늬만 경선’에 불복, 대거 무소속 출마 예고
단수 공천 현역 의원들도 특정후보 지지 ‘패거리 정치’ 재현
경쟁자 P예비후보, 평소 친분으로 방문 '정치적으로 해석 말라'


자유한국당 경북도의원 경선지역에서 불공정 시비가 속출하고 있다.

당초 단수추천이 유력했던 선거구가 경선지역으로 결정된 이후 해당 당협이 경선과정에 노골적으로 개입하고 있다는 의혹과 함께 단수추천 등으로 공천자로 결정된 현역 지방의원들이 특정 후보를 직간접적으로 지원하는 모양새가 연출되고 있다.

포항 경북도의원 제 4선거구(장량동)에 출마한 박문하 예비후보는 23일 자유한국당 불공정 경선을 주장하며 강한 우려를 표하고 나섰다.

그는 이날 언론에 배포한 자료에서 “공천이 확정된 도·시의원 후보들이 경선중인 타 선거구의 특정후보 사무실에 출입하며 자유한국당 책임당원에 대한 불공정 경선의 여지를 보이고 있다” 면서 “그 누구보다 중립을 지켜야 할 도·시의원들이 본인의 선거를 제쳐 두고 특정후보 사무실에만 몰려 가는 것은 누구의 사주가 있지 않고서야 가능한 일인가”라고 반분했다.

이어 “객관적인 처신을 해야 할 타 선거구 도·시의원 및 공천확정 예비후보들이 장량 지역구민과 책임당원들에 대한 선택을 혼란스럽게 하는 것은 지역 유권자들의 자존심을 짓밟는 일이 아닐 수 없다”며 “이 같은 ‘기울어진 운동장’으로 공정한 의미의 경선을 훼손시킨다면 유권자와 책임당원의 이름으로 결코 용납할 수 없음을 분명히 밝혀둔다”고 경고했다.

이에 대해 경쟁자 P예비후보는 "평소 친분으로 격려차 사무실을 방문한 것을 정치적 논리로 해석 해서는 안된다"고 반박했다.

이 선거구는 박문하 지역구 도의원과 박용선 비례대표 도의원간 경선지역으로 결정돼 23일부터 이틀간 책임당원 50%, 일반선거구민 50% 등을 반영하는 여론조사를 통해 최종 공천자를 결정할 예정이다.

경북도의원 포항 제6선거구(연일·대송·상대)에서도 한국당 모 지역협의회장이 특정후보를 선택해 달라는 문자메시지를 대거 발송해 경선 상대후보측이 경북도당에 고발하는 등 불공정경선 시비를 일으키고 있다.

포항 제6선거구는 문명호 포항시의회 전 의장과 김종영 현 도의원이 경쟁하고 있으며, 최종후보는 오는 26일부터 27일까지 양일간, 일반여론조사, 책임당원 여론조사를 합산해 결정한다.

이 과정에서 한국당 모 지역협의회장 A씨가 특정 후보를 선택해달라는 문자를 지역 책임당원 120여명에게 발송해 공정선거를 위반했다는 지적이다.

23일 A씨가 보낸 ‘긴급공지’란 문자에 따르면“연일읍 대송면 상대동 도의원 여론조사로 공천 결정됩니다. 김종영, 문명호 2명 등록, 26일~27일 일반여론조사, 집전화로, 27일 책임당원여론조사, 휴대폰”으로 등 상세하게 안내하고 있다.

그러나 여론조사방법안내에서는 “거주지는 연일, 대송, 상대동(답변), 자유한국당 지지한다(답변), 현)경북도의원 김종영(선택)을 ”이란 문구로 특정후보 선택을 적시해 공정 경선을 방해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그러나 협의회장 A씨는 “지역책임당원들이 여론조사 경선에 꼭 참여해 달라는 뜻으로 보낸 문자이지 특정인을 선택해 달라는 뜻은 아니었다”고 해명했다.

하지만 '현)경북도의원 김종영 예비후보를 선택해달라'는 내용이 담겨져 있다는 기자의 질문에는 상세한 답변을 내놓지 못했다.

이에 대해 문명호 예비후보는“책임당원에게 보낸 문자 내용은 공정선거를 위반한 심각한 불법행위”라고 규정하고 “경북도당에 고발장을 접수했다”고 밝혔다.

경북도당 관계자는 “문명호 예비후보가 고발장을 접수해 왔다”면서 “경북도당공천관리위원회가 고발장을 근거로 면밀히 심사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따라 경북 도의원 경선지역의 경우 이 같은 불공정 경선 논란이 계속될 경우 탈락후보들의 이의제기 및 사법당국 고발 등의 사태와 함께 일부 후보들은 경선발표 전 탈당후 무소속 출마도 예고되고 있다.

지역 정치권 관계자들은 “당초 단수추천하려던 지역의 여론이 들끓자 경선지역으로 발표했지만 실상을 보면 해당 당협 측이 직간접적으로 개입해 특정 후보를 밀고 있다는 의혹이 잇따라 제기되고 있어 경선결과 이후에도 후폭풍이 만만찮을 것”이라고 우려했다.
김인규·김윤경 기자
저작권자 © 대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