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일 ‘5G 테스트베드 구축 연구용역’ 중간 보고회 개최

▲ 23일 송경창 도 일자리경제산업실장(왼쪽 두번째)이 도청 회의실에서 ‘스마트서비스 융합밸리 조성을 위한 5G 테스트베드 구축 연구용역’중간 보고회를 주재하고 있다./경북도 제공
경북도는 23일 도청 회의실에서 미래이동통신인 5G(5세대 통신) 상용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키 위해 ‘스마트서비스 융합밸리 조성을 위한 5G 테스트베드 구축 연구용역’중간 보고회를 가졌다.

이번 용역은 경북도와 제주도, 구미시, 구미전자정보기술원, 제주테크노파크가 참여해 정부의 미래이동통신 정책에 적극 대응키 위해 지난해 9월 착수보고회를 시작으로, 올 8월말까지 5G 테스트베드 구축, 지역 주력산업 발굴, 기업지원 계획 등을 기획한다.

이번 보고회에는 5G 관련 전문가 20여 명이 참석해 경북을 중심으로 한 5G 미래 이동통신 기반 신산업 육성전략 및 5G 글로벌 테스트베드 지역 구축방안을 토론했으며, 경북도와 제주도는 5G 사업 추진의 중앙부처 공동대응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미래이동통신 5G는 다양한 산업분야에서 초고속, 저지연, 초연결 형태의 융합서비스를 제공하는 등 4차 산업혁명의 기반이 되는 핵심 기술이다.

이번 보고회에서는 내년 5G 상용화 시점에 맞춰 5G 신규제품의 해외시장 진출 및 시장 경쟁력 확보를 위한 수출 기업들의 테스트베드 구축과 중소기업들이 참여 할 수 있는 5G 연구개발(R&D) 과제 발굴, 개발된 5G 제품에 대한 실증환경 조성 필요성에 대한 논의를 통해 국제적인 5G 경쟁에서 뒤처지지 않고 지역의 정보통신 관련 기업들이 새로운 산업구조 전환에 적응해 나가야 한다는데 의견을 모았다.

도는 이동통신기기, 스마트기기 등 ICT산업 관련 대기업과 중소기업이 분포해 대·중·소기업 상생 협력을 통한 공동기술개발, 체계적인 R&D가 가능하며, 기 구축된 2G~4G 네트워크 인프라를 연계한 2G~5G 전 세대별 통신기술 시험이 가능해 5G 통신 융합서비스 창출의 최적지로 평가받고 있어 이번 사업으로 우리나라 5G 미래이동통신 산업을 주도해 나가겠다는 전략이다.

송경창 경북도 일자리경제산업실장은 “국내 IT, 모바일 산업의 집적지로서 지난 10년간의 모바일 필드 테스트와 해외 인증의 운영 경험을 살려 경북이 대한민국 5G 산업 육성의 전초 기지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대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