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단체 포스코에 상생발전방안 마련 촉구

포스코, 이미 포항시와 수조원 규모 투자양해각서 체결 '상생협력'
지역인사“포스코와 시민단체간 상호이해 접점 찾아 포항미래 도모해야”
시민단체, 서울에 수천억원 규모 문화시설 건립기부 어불성설
포스코 “대일청구권 자금 국민에게 돌려준다는 차원으로 이해”


포스코의 포항지역 상생발전을 두고 논란이 뜨겁다.

포항지역 시민단체들은 포항 홀대를 외치며 포스코에 상생발전 방안제시를 촉구하고, 포스코는 포항시와 이미 수조원 규모의 상생협력강화 양해각서를 체결하여 상생협을 시작했다며 이해를 구하는 모양새다.

포항지역발전협의회(이하 포발협)를 비롯한 포항지역 30개 사회단체가 창립 50주년을 맞아 포항을 홀대하고 있다며 포스코에 대해 상생발전방안을 제시해 줄 것으로 요구했다.

이들 단체는 24일 포항시청 브리핑룸에서 포스코가 창립50주년“미래비젼 선포식”에서 포항이 아닌 서울에 수천억원의 비용이 소요되는“청소년 창의마당”건립 기부의사를 밝힌 것에 대해 성토하는 성명서를 발표하면서 이같이 요구했다.

이날 성명서는 포스코가 포항지역에 수조원을 투자하는 “상생협력강화 양해각서”를 체결한 이후에 나왔다는 점에서 포스코와 시민단체 간에 상호이해를 통한 접점을 찾아 포항의 미래발전을 도모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높다.

허상호 포발협 회장은 “포항시민은 영일만 신화를 만든 포스코에 감사하다는 뜻으로 4월을 “포스코의 달“로 정하고 진심으로 축하하고 있는 마당에 포항이 아닌 서울에다 막대한 돈이 들어가는 문화시설을 건립해 기부하겠다는 계획 발표에 분노를 금할 수 없다”고 말했다.

포스코는 이와 관련 이달 2일 포항시와 상생협력강화 양해각서를 체결해 2조원 투자규모와 불르밸리 산단 부지매입, 바이오산업 투자 등을 밝힌 이후에 성명서를 발표한 것은 의외라고 말하고 이해를 구하는 반응이다.

포스코 측은 “포스코의 포항지역 투자계획을 이해하지 못한 부분이 있는 것 같다”며 “사전 협의가 있었으면 납득할 수 있었지만 아쉽다”고 했다.

포스코와 포항시와 맺은 양해각서에는 포스코는 올해 포항제철소 코크스공장 설비개선 1조5000억원, 환경개선사업 1조원 등 2조 5천억을 투자할 계획이며, 3년 이내에 포항블루밸리 산업용지매입과 바이오산업 투자, 흥해지진피해 재건축사업 등에 적극 참여하겠다는 약속이 명기되어 있다.

포스코의 서울지역 문화시설 건립 파문은 지난 3월 28일 포스코가 서울시청에서 서울시와 가칭 “과학문화미래관” 건립 기부 업무협약을 맺으면서 비롯됐다.

이 업무협약에서 포스코 오인환 사장은 “포스코 50주년을 맞아 국가와 국민의 성원에 보답한다는 취지로 서울시와 협력해 과학문화미래관 건립을 추진하게 됐다”며 “이를 시작으로 서울숲이 서울의 상징이자 세계인들이 즐겨 찾는 명소가 되길 바란다”고 한 것으로 알려졌다.

문화시설건립은 4월 1일 포스텍체육관에서 발표한 포스코 창립 50주년 “미래 비전 선포식”에서도 거론됐다.

포스코 관계자는“서울지역 문화회관 건립 약속은 포스코가 대일청구권 자금으로 건설된 만큼 이를 국민에게 돌려준다는 차원에서 비롯된 것으로 이해주기 바란다”고 말하고“포항시와의 상생발전을 위해 시민단체와의 소통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모 시민단체 대표는“포스코가 포항시와 체결한 상생협력강화 양해각서에서 밝힌 투자계획을 성실히 이행해야 하며, 이를 시민단체를 대상으로 이해를 구하는 노력이 부족했던 같다”고 지적하고“포항에도 서울과 같은 문화시설을 건립하여 기증해줄 것”을 촉구했다.
저작권자 © 대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