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대만 포항시장 예비후보(사진)는 25일 포항시청에서 통일경제시대 포항 발전 방안을 담은 2차 공약을 발표했다.

허 예비후보는 “남북, 북미 정상회담의 성공을 통한 통일경제시대는 포항이 지난 70년 동안 경험하지 못한 새로운 경제발전의 기회를 주게 될 것이다”면서 “포항 재도약을 위해서 청와대, 정부, 집권당 등에 있는 모든 인적네트워크를 활용해 반드시 통일경제특구가 되도록 모든 역량을 쏟아 붓겠다”고 강조했다.

이어 “육로와 철도, 항만을 통해 동북 3성과 북한의 막대한 지하자원이 반입되면 지역산업 경쟁력 강화는 물론, 자원을 활용한 신산업의 육성이 가능해지고 북방지역과의 다양한 교역으로 포항이 물류 중심도시로 성장할 수 있다”고 설명하며 “동해안 고속도로(영일만대교), 철도, 항만 등 부족했던 동해안 인프라 구축에도 절호의 기회가 될 수 있다”고 말했다.

허 예비후보는“포항은 이미 나진-하산 시범사업을 통해 신북방정책 거점도시 가능성을 검증받았다”고 말하며 “타 도시와 경쟁에서 포항이 통일경제특구로 지정받을 수 있도록 집권여당 시장후보인 저와 도·시의원 후보들에게 힘을 실어줄 것”을 시민들에게 호소했다.

한편 이날 발표된 공약에는 영일만대교 건설, 기계~영일만신항 간 고속도로, 포항~안동간 국도 4차선 확장공사, 포항 ITX(도시간 특급 열차) 추진, 포항공황 활성화 등 지지부진했던 SOC 사업도 포함되어 있어 정부의 신북방정책과 연계해 조속히 추진될 수 있을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저작권자 © 대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