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의 랜드마크 “신 주거단지” 각광

▲ 초곡지구 전체 조감도

국내 최고 수준의 아파트 브랜드 5천여 세대 건립
산과 녹지로 둘러싸인 쾌적한 환경과 탁트인 전망 탁월
영일만항 배후주거도시로 조성
KTX역세권 개발과 함께 지역민 이목 집중


초곡 지구는 왜 주거혁신도시인가? 해답은 쾌적한 환경, 품격 높은 주거단지 조성, 도심접근성, 역세권 개발의 핵심적 배후 도시 등이 어우러진 전국 최고의 주거전용단지로 조성됐기 때문이다.

국내 굴지의 주택건설업체들이 최고 품질로 건설하고 있는 대단위 아파트 단지인 촉곡지구는 단지 내에서 모든 생활을 해결할 수 있도록 꾸며졌다.

문장건설 ‘포항지엔하임’, 화산건설‘초곡화산샬레’, 호반건설주택 ‘호반베르디움’, 계룡건설 ‘초곡 리슈빌’, 삼구건설 ‘삼구트리니엔 시티’등 국내 최고의 아파트 브랜드가 집중하여 5천여 세대의 대단지 아파트 준공을 눈앞에 두고 있다. 쌍용예가도 조합원 가입을 완료하고 분양을 준비 중에 있다.

특히 영일만항 배후주거도시로 KTX역사에서 가장 가까운 공영택지여서 빠른 시일 내 도시 인프라가 완성될 것으로 기대돼 전국적인 관심대상으로 부각되고 있다.

초곡 지구는 경북개발공사가 부지조성 당시부터 대형 주택건설업체들이 앞 다퉈 부지를 매입해 아파트를 건립하면서 KTX역세권 개발과 함께 포항시민의 이목을 집중시켰다.

91만734㎡규모에 943억 원의 사업비를 투입한 초곡지구는 영일만항 배후주거도시로서도 각광받고 있다.

지구 내에는 (가칭)초곡초등학교가 건설 중이며, 향후 중·고등학교가 신설될 예정이다. 근린공원 2곳, 어린이공원 3곳 등 공원 및 근린생활시설이 잘 갖춰져 여유롭고 쾌적한 생활을 누리기에 제격이다.

교통여건은 KTX포항역, 28번국도, 7번국도 등을 통해 도심권으로의 원활한 이동이 가능하며, 포항IC를 이용하면 고속도로를 편리하게 누릴 수 있는 교통망도 보유하고 있다.

일반적으로 민간개발지구인 경우 구획정리만 10년 이상 걸리는데 반해 초곡지구는 경북개발공사의 공공택지지구로 이미 지구내 도로, 공원 및 도시기반시설이 완공단계에 있어 빠른 시일 내 도시 인프라가 모두 갖춰질 전망이다.

초곡지구는 산업단지를 끼지 않고 산과 녹지로 둘러싸인 쾌적한 환경과 탁 트린 전망이 탁월하며, 지구 내 조성된 5개 공원은 마치 유럽의 공원처럼 느껴져 여유로움까지 풍기는 분위기로 소비자들로부터 찬사를 받고 있다.

정부가 앞으로 공공택지지구를 지정하지 않겠다고 발표한 만큼 기 지정된 공공택지 지구의 희소가치는 갈수록 커질 전망이며, 신항만 배후 주거도시로 지정된 초곡 지구는 새로운 신도시로 발전 가능성이 무궁무진 하다.

전문가들은 향후 5년 이내에 포항의 이동, 양덕을 뛰어 넘는 완전히 새로운 신도시로 부각돼 그 가치는 더욱 더 상승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 문장건설 ‘지엔하임’… 25년의 전통과 기술력의 ‘고품격 럭셔리 브랜드’

지엔하임의 2년 연속 살기 좋은 아파트 부문 국토교통부 장관상, 주택건설의 날 대통령 표창을 수상한 문장건설의 25년의 전통과 기술력으로 새롭게 선보이는 고품격 럭셔리 브랜드이다. 가장 안정적인 주택공급 업체로도 잘 알려져 있다.

초곡 지엔하임 아파트 단지는 초곡지구 아파트 단지 중 유일하게 중심상권 및 중앙공원과 바로 인접해 있는 최고의 입지로 평가받고 있으며, 동서남북 막힘이 없는 4면 개방형 단지로서 조망권이 탁월하다.

새로운 주거문화 조성을 위해 지엔하임 트랜드로서 지상에 차가 없는 안전한 공원형 아파트를 표방하고 있다. 국내 최고 조경기술력을 보유한 삼성물산 조경팀의 설계가 그대로 적용돼 단지 가치를 한껏 높여주고 있다.

또한 포항 최초로 방문객 전용 공간이 고품격 게스트하우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공용부위 특화시설로 주차장 첨단 LED디밍시스템을 설치하였으며, KT와 업무협약을 통해 차세대아이템인 호IOT 시스템을 도입함으로서 단지의 수준과 입주자의 자부심을 한층 높여줄 것으로 기대된다.

지엔하임은 문장건설의 탄탄한 자금력을 바탕으로 분영조건의 차별화를 시도, 어려운 포항의 부동산 경기 속에서도 성공적인 분양을 이끌어 냈다. 계약금 500만원 정액제와 2년 동안 잔금을 유예하는 파격적인 분양조건으로 서민들의 내 집 마련에 큰 만족감과 함께 분양초기부터 선풍적인 인기를 끌었다.

지엔하임은 지하 1층, 지상 20층 6개통 558가구(전용 59~84㎡) 규모, 남향 위주의 단지 배치로 채광을 극대화 했다. 문장건설주택 지엔하임은 지난 3월말부터 입주를 시작해 신 주거단지 시작에 신호탄을 올렸다.

▶ 화산건설 ‘초곡화산샬레’… 타 아파트와 차별화 시도 ‘특화된 시스템’적용

화산초곡샬레는 지하 1층~지상30층 8개동 총 553세대 규모로 평형구성은 수요자들에게 가장 인기가 좋은 전용면적 84㎡A 494세대와 84㎡B 59세대의 중소형으로만 구성되어 있다.

553세대 규모 대비 대규모의 고급 커뮤니티 시설이 준비되고 있으며, 주민회의실. 어린이 북카페·실내골프연습장 등 고급 커뮤니티 시설도 완비할 계획이다. 화산초곡샬레는 여타 포항의 아파트에서는 볼 수 없는 여러 가지 특화된 시스템도 선보이고 있다.

포항 최초로 단지 내 범죄예방을 위한 ‘셉티드’디자인 인증 단지로 기존 홈네트워크 시스템을 한 단계 진화시킨 IOT(사물인터넷), 전 세대 친환경 LED조명, 에너지 절약도우미 등 에너지 절감을 위한 그린하우스시스템 및 북유럽풍의 테마조경까지 갖춰 포항 초곡지구 내 최저분양가 대비 뛰어난 가성비를 제공하고 있다.

▶ 호반건설주택 ‘호반베르디움’… 세금 부담 없는 민간임대아파트

‘포항 초곡 호반베르디움’은 최장 8년 간 내 집처럼 거주 후 분양을 선택 할 수 있는 민간임대 아파트로 인기다. 이사 걱정 없이 안정적인 주거가 가능하며, 거주 하는 동안 취득세, 재산세, 종합부동산세 등 각종 세금 부담도 없다는 장점이 있어, 서민형 아파트로 최고의 상품으로 평가받고 있다.

호반베르디움은 초곡지구 87-2블록에 지하 1층~지상 최고 26층 10개 동 전용면적 59~106㎡ 824가구이다. 주택형별로는 ▲전용 59㎡ 316가구 ▲전용 84㎡ 444가구 ▲전용 106㎡ 64가구로 구성됐다.

전 가구를 남향 위주로 배치하고 4Bay 혁신 설계(일부가구 제외)로 채광과 통풍을 극대화 했다. 주부의 가사 동선을 고려해 주방 가구를 배치했으며, 주방 팬트리. 현관 창고 등 다양한 수납공간도 제공(타입별 상이)된다.

커뮤니티 시설에는 휘트니스 클럽, 골프 연습장, 작은 도서관, 키즈 클럽, 다목적실 등이 마련돼 입주민의 여가와 건강한 생활을 돕는다.

또한 LG유플러스와의 협약 체결로 홈IOT 플랫폼 구축, 실외 IOT 공기질 측정기 등을 설치할 예정이다. 홈 IOT를 픔랫폼을 통해 조명, 냉·난방, 가스, 화재감지 등 기존 홈 네트워크 시스템은 물론 개별 구매하는 IOT 생활가전도 통합 제어할 수 있다. 입주는 2019년 11월로 예정하고 있다.

한편 호반베르디움은 ‘브랜드 스탁’조사 브랜드 선호도에서 9위를 기록했다. 전국에 12만여 가구의 아파트가 공급돼 신도시마다 브랜드 타운을 선보이고 있다.

▶ 계룡건설 ‘초곡 리슈빌’… 중대형으로 구성 ‘고품격 아파트’

초곡 리슈빌은 지하 2층~지상 29층 8개동, 전용면적 84㎡, 104㎡ 총 646가구로 구성됐다.

초곡지구의 중심에 들어서는 초곡 리슈빌은 전 가구가 중대형으로만 구성된 고품격 아파트로 꾸며졌다.

계룡건설의 포항 첫 진출작으로 강한 인상을 주기 위해 탁월한 설계로 상품 경쟁력을 높였다. 또 신흥주거지로 조성되는 초곡지구 내에서도 중심에 들어섰다.

초곡 리슈빌은 전 세대를 선호도가 높은 정남향의 판상형으로 배치하고 탁 트인 개방감을 위해 4베이를 기본으로 설계했다.

넓은 동간거리의 단지 배치로 일조권과 통풍, 채광을 극대화하는 동시에 가구간 프라이버시를 보호했다.

84㎡는 맞통풍이 가능한 4베이 평면에 워크인 신발장, 침식붙박이장, 주방팬트리, 안방드레스 룸 등 다양한 수납공간을 구성했다.

104㎡도 맞통풍이 가능한 4베이-4룸의 거실 확장형으로 알파룸, 광폭주방, 워크인 신발장, 침실붙박이장, 주방팬트리, 안방드레스룸 등이 설치됐다.

커뮤니티 시설로는 키즈버스스테이션, 어린이집, 경로당 등이 들어선다. 또 무인택배스시템과 홈네트워크시스템, 하이브리드 쿡탑, 범죄예방 환경설계인 셉테드(CPTED)를 적용해 입주민의 편의성과 안정성을 높였다.

▶ 삼구건설 ‘삼구트리니엔 시티’… 자연과 첨단 기능을 높인 품격주거공간 지향

포항지역의 대표 주택건설사인 삼구건설은 초곡지구에 신개념 아파트 1천609세대를 공급한다. 소비자들에게 가장 인기 있는 전용 75㎡, 84㎡A.B타입 등 3가지 타입으로 구성됐다.

삼구는 고객의 편안한 안식처 제공을 최우선 과제로 자연과 첨단의 기능을 높인 품격주거공간을 지향하고, 사는 이의 자부심을 높이기 위해 명품아파트 건설에 매진해 왔다.

초곡지구 최대 규모 최중심단지인 삼구트리니엔 시티는 건폐율 13.99%의 남향위주 편상형설계, 전 평형 4Bay설계로 가장 쾌적한 웰빙단지로 조성하고 있다.

건축물에너지 효율등급 1등급 예비인증, 트랜드 업 된 와이드 주방, 더 넓어진 실사용 면적 등으로 실수요자의 극찬을 받고 있다.

주방공간은 더욱 넓어졌다는 평가다. 아일랜드 주방을 배치하여 넓은 작업공간을 확보하고도 6인용 식탁 공간을 제공한다. 84㎡B타입의 경우 아일랜드 상부에 긴 수납장을 형성하여 수납기능을 강화했다.

또한 전 평형에 주방 팬트리를 설계하고 팬트리 출입구를 주방, 다이닝 쪽으로 배치하여 동선을 최소화 했다. 팬트리 내부에도 시스템 선반 설치로 주방용품 수납의 보조기능 및 식품 창고로 활용가능 하도록 했다.

안방의 드레스룸은 주부들에게 가장 칭찬받은 부분이다. 안방 드레스룸에 시스템 가구를 설치하고, 폭을 넓혀 이불수납이 가능하도록 했으며, 드레스름 내부에는 화장대를 설치해 모든 외출준비를 드레스룸 안에서 가능하게 했다.

주택전문가는 “주거지로서의 초곡지구는 더할 나위 없는 입지 조건을 이미 갖추고 있으며, 포항에서는 볼 수 없었던 최초의 특화 시스템과 단지 설계로 포항 최고의 아파트가 공급돼 포항의 주거문화를 한층 높이게 됐다”고 진단했다.

저작권자 © 대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