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상공회의소 경북동부FTA활용지원센터는 2일부터 4일까지 3일간 대구가톨릭대학 글로벌비즈니스관에서 수출전문 인력 양성을 위한 FTA원산지관리사 양성교육을 실시했다.

교육대상은 영천과 경산, 경주지역 수출기업 임직원과 대학생을 대상으로 진행됐다.

업체 컨설팅과 교육 경험이 풍부한 신상태 관세사 등이 특강을 맡았다. 신 관세사는 이날 FTA에 대한 인식제고와 실제 어떻게 활용되고 있는지에 대한 교육을 진행했다.

이번 교육으로 원산지관리사 자격증 취득을 목표로 하는 지역대학생들에게 FTA 활용 수출기업으로 취업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했다는 평가다.

FTA 원산지관리사는 관세청 고시에서 인정하는 FTA 전문가다. FTA 활용지원센터는 수출입기업 임직원과 지역대학생들 FTA 원산지관리사 자격 취득에 대비 할 수 있도록 다양한 교육프로그램을 준비 중이다.

또한 기업의 애로사항 해결과 현장상담을 강화하기 위해 전문가 POOL을 구성해 수요자 중심의 맞춤형 지원사업을 진행 중이다.

경북동부FTA활용지원센터는 FTA 관련 애로사항 해결을 위한 FTA 전문컨설팅과 3자 확인 컨설팅 지원, 마케팅 지원 기업의 대응 과 활용방안을 제시하고 FTA 전문과정, 실무과정, FTA시스템 교육 등 기업실무자에 필요한 교육을 지원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대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