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정 평가, 경제·친북성향·최저임금·보복정치·과도한 복지

선거일을 한 달 앞둔 대구·경북지역 대통령 국정지지도가 전국 평균(78%)에 훨씬 못 미치는 최하위 수준(59%)을 보이는 것에 반해, 지지하는 정당은 1위인 민주당에 이어 한국당, 바른당 순인 것으로 조사됐다.

한국갤럽이 지난 8~10일까지 3일간 전국 성인 1천여 명에게 문재인 대통령이 대통령으로서의 직무를 잘 수행하고 있다고 보는지, 잘못 수행하고 있다고 보는지 물은 결과, 78%가 긍정 평가했고 13%는 부정 평가했으며 9%는 의견을 유보했다.

대구·경북의 경우, 잘하고 있다(59%), 잘못하고 있다(32%), 어느 쪽도 아니다(4%), 모름(5%)을 보여 전국에서 가장 낮은 직무 수행 점수를 매겼다.

지지정당별 대통령 국정지지도는 민주당 지지층에서 90%를 넘고 바른당 지지층에서 52%가 긍정, 35%가 부정 평가했으며, 자유한국당 지지층은 32%가 긍정, 53%가 부정 평가했다.

생활수준으로는 상·중류층(81%)보다 중·하위층(77%), 하위층(65%)으로 갈수록 국정지지도가 낮아지는 현상을 보였다. 이는 하위층 우선 정책을 펼친다는 정부 방침과 달리 결과는 하위층에 상대적 박탈감을 더 안겨줬다는 분석이다.

현재 정부가 시행하고 있는 최저임금제와 오는 7월부터 시행 예정인 근로시간 단축(주당 68시간에서 52시간) 등이 소득 증대 요인이 아닌 소득 감소로 작용할 것에 대한 우려가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

이념 성향 상 국정지지도도 확연히 구분됐다. 대통령이 국정수행을 잘한다는 항목에서 보수층이라 답한 이들 중엔 61%, 중도 77%, 진보 95%가 지지했다.

대통령 직무수행 긍정 평가 이유로는 1위부터 보면 남북정상회담과 대북정책, 북한과 대화 재개, 외교 등의 항목이 요인이 됐다는 평가가 나왔다.

이에 반해 부정적 평가 사유로는 경제·민생문제 해결 부족과 친북 성향, 최저임금제 인상, 보복 정치, 과도한 복지, 과도하고 성급한 개혁 등이 있었다.

현재 지지하는 정당의 전국 평균은 민주당 53%, 한국당 11%, 바른당 8%, 정의당 5%, 평화당 1% 지지정당이 없는 무당(無黨)층 23% 순이다.

대구·경북의 경우, 민주당 34%, 한국당 22%, 바른당 8%, 무당층 31% 순이다. 민주당의 정당지지율이 한국당을 앞질렀으며, 보수와 중도보수라 일컫는 한국당과 바른당을 합친 것보다 지지도가 더 높은 결과를 보였다.

이에 대해 여론조사 전문가들은 "현재 지지하는 정당, 즉 정당 지지도는 오는 6월 지방선거 때 투표할 후보 또는 정당과 다름을 유념해야 한다. 지방선거는 광역 시·도, 구·군별 자치단체장과 의원, 국회의원 재보궐 지역구 투표가 동시에 이뤄지므로 대선이나 총선보다 더 복잡다단하다"고 설명했다..

지지하는 정당이 내세운 후보가 마음에 들지 않거나 다른 후보가 더 낫다고 보는 경우, 그리고 지금과 같은 여당 독주의 다당 구도에서 견제와 균형이 필요하다고 느낄 때 유권자는 현재 지지하는 정당이 아닌 다른 정당 소속 후보를 선택할 수 있기 때문이란 것이 전문가들의 분석이다.

그 밖의 사항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저작권자 © 대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