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주·울진 지방세 수입, 지역발전, 각종 사업지원 타격

오히려 한수원을 걱정하는 처지
탈 원전 발전단가 상승 전기세 압박 불가피


한수원이 졸지에 적자위기에 놓이면서 지역경제에 악영향이 미치고, 전기세 인상압력도 불가피할 것으로 보여 탈 원전사태의 역기능이 현실화 되고 있다.

많은 것을 걸고 한수원을 유치한 경주는 한수원의 경영위기에 허탈해 하고 있다.
탈 원전의 악영향이 현실화 되면서 지역경제에 미치는 파급에 대해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울진도 지방세 수입 감소, 각종 사업지원에 타격을 받게될 지 우려하면서 향후 정부대책을 지켜보겠다는 분위기다.

정부는 탈 원전으로 인한 전기세 인상은 없을 것이라고 하지만 막대한 금액의 발전단가 상승 부분을 상쇄하기에는 역부족일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한수원의 원전발전은 그동안 국내 발전량 가운에 30%대를 유지해 왔다. 나머지 70%는 석탄, 수력, LNG, 신재생에너지 발전 등이 차지했다.

그러나 올 들어서 원전비중은 19.69%로 감소했다. 국내 발전비중이 10% 정도 감소하면서 한수원의 매출도 올해 1분기 기준 6839억원 감소했다.

올해 연말이면 2016년 기준으로 줄잡아 3조원이 감소할 것으로 추산된다.

한수원의 원전 발전 평균 판매 단가는 GWh당 66.63%. 이를 기준으로 발전판매매출이 3억원 감소했다면 그만큼 원전 외 다른 발전 생산금액이 늘어났다는 것을 의미한다.

신재생발전판매단가는 163.24원이며 수력발전과 양수발전도 각각 116.36원, 136.4원으로 원전발전 단가에 비해 크게 높다. 이를 감안하면 국내 전체 발전 생산금액은 당초보다 5조원에서 6조원이 증가하게 된다.

한수원의 올해 매출 전망은 1분기 실적 기준으로 8조원 전후가 될 것으로 보인다. 탈 원전 이전인 2016년 매출 11조2771억원과 비교하면 3조원이나 감소한 셈이다.

에너지 관련 전문가들은“한수원의 국내 발전비중이 10% 정도 줄어 들고 원전가동율이 50%로 추락한 현 상황이 계속되고, 수조원의 발전예산이 당초보다 더 들어간다면 전기료 인상은 불가피 할 수밖에 없다”며 우려했다.

탈 원전 한수원의 경영위기는 경주, 울진 등 지역경제에 미치는 악영향도 막대하다. 순이익이 감소하거나 적자를 보면 지방세 수입에서 타격을 받기 때문이다.

2016년 한수원 본사를 유치한 경주시는 비상이다. 한수원의 부침에 따라 파급 영향이 상당하기 때문이다.
모든 것을 걸고 지역발전을 위해 한수원을 유치한 경주시로서는 탈 원전 악영향의 현실화를 실감하면서 긴장하고 있다.

한수원의 경주이전과 함께 공표해 시행 중인 경주종합발전계획 5대 프로젝트 및 10대 체감형 사업에도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그리고 경주시와 원전인근지역에서 추진하려는 각종 사업에 대한 지원도 끊기거나 약화될 전망이다.

지역시민단체는 “방폐장 유치에 따른 한수원 본사 경주이전을 통해 지역발전을 위해 한수원 유치에 많은 것을 걸었는데 이제는 오히려 한수원을 걱정해야 할 처지”라며 정부의 대책마련을 촉구했다.

한수원의 원전가동율은 고리2·3호기, 월성1호기 한빛4호기,한울2·3호기 등 6기가 가동을 중단한 상태다. 신월성2호기 8.5%, 신고리 3호기 12.7%, 신고리 1호기 23.%, 월성4호기34.9% 가동율이 미약하다.
24기 가운데 10기가 비정상 가동 중이다.

한수원 관계자는“원전 가동율 저하에 따른 경영난을 타개하기 위해 비상경영체제에 돌입했다”고 말하며 “다각적인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대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