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경북 선거구별 경쟁률 높을 듯
정부, 가짜뉴스 생산·유포 구속 방침


6.13 제7회 동시지방선거의 후보등록이 24, 25일 실시된다.

대구·경북의 경우 각 정당들은 후보 공천작업을 사실상 완료한 상태로, 현재까지 각 선거구별로 골고루 후보를 낸데다 무소속까지 대거 가세하면서 본격 후보등록이 마감되면 각 선거구별 경쟁률은 높을 것으로 보인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는 선거일 전 20일인 오는 24, 25일 이틀간 오전 6시부터 오후 9시까지 후보자 등록 신청을 받는다.

선거 출마를 원하는 시민은 선거일 현재 60일 이상 해당 자치단체의에 주민등록이 된 25세 이상이면 누구나 후보등록이 가능하다.

후보자 등록은 해당 선거관리위원회에 서면 신청하면 된다.

후보등록이 마감되면 5월 31일부터 선거 전날인 6월 12일까지 공식 선거운동이 실시된다. 사전투표는 6월 8, 9일 이틀간이다.

한편 정부는 지방선거 후보등록 이후 선거전이 격화할 것으로 보고, 가짜뉴스를 악의적·계획적으로 생산·유포할 경우 구속수사하겠다는 방침을 내놨다.

정부는 지난 17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이낙연 국무총리 주재로 제7회 지방선거 대비 공명선거 관계장관회의를 열어 이러한 방침을 정했다.

법무부는 이달 31일부터 선거사범 전담반을 24시간 운영하며, 특히 가짜뉴스 전담팀을 통해 수사 초기부터 각종 디지털 증거 분석, IP추적 등 과학수사 역량을 총동원한다고 보고 했다.

경찰청 역시 사이버선거사범 수사전담반을 통해 가짜뉴스 등 허위사실 생산·유포 행위에 신속하게 대응하고, 최초 작성자뿐만 아니라 악의적·상습적인 중간 유포자도 신속하게 검거하겠다고 밝혔다.

행안부는 시·도와 합동으로 ‘공직기강 합동감찰반’을 24일부터 가동해 전지역 공무원의 선거중립 훼손, 기강해이 여부를 집중 감찰한다.

저작권자 © 대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