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덕률 대구시교육감 예비후보는 23일 보도자료를 통해 강은희 예비후보의 자유한국당 탈당 시기와 관련해 의혹을 제기하며 해명을 요구했다.

홍 예비후보는 “교육감 후보가 되려는 사람은 과거 1년 동안 정당의 당원이 아닌 사람이어야 하는데 강 후보는 지난해 7월7일 여성가족부 장관에서 퇴임했다”고 지적했다.

이어 “지방교육자치에 관한 법률 제24조(교육감후보자의 자격)에는 ‘교육감후보자가 되려는 사람은 당해 시·도지사의 피선거권이 있는 사람으로서 후보자등록신청개시일부터 과거 1년 동안 정당의 당원이 아닌 사람이어야 한다’고 돼 있다”며 “이에 따라 강 후보가 대구시교육감 후보가 되려면 지난 해 5월24일 이전에 정당을 탈당했어야 한다”고 밝혔다.

또 그는 “강 후보가 지난해 5월24일 이전에 탈당했다면 교육감 선거에 나갈 목적으로 여성가족부 장관 재임중 자유한국당을 탈당한 것으로 추정된다”면서 “오직 자신의 영달을 위해 불타는 배에서 혼자 뛰어내린 격이어서 더더욱 교육도시 대구의 교육감 후보 자격이 없다”고 강조했다.

또한 “강 후보는 정유라 특혜를 비호했다는 비난을 받아온 정치인으로, 애초부터 교육감 후보로서의 자격이 없다는 비판이 많았으며 자신이 탈당한 특정 정당에 기대 불법 선거운동을 하며 벌써부터 대구 교육계를 오염시키고 있다”고 촉구했다.

아울러 홍 예비후보는 “대구시민을 더 이상 부끄럽게 하지 말고 탈당 시기·과정 등을 정직하게 밝히고 사퇴, 자숙하기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대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