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플라스틱 빨대. /연합
지구촌이 플라스틱 쓰레기 줄이기에 골몰하는 가운데 미국 뉴욕시(市)에서도 플라스틱 빨대 사용을 금지하는 방안이 추진된다.

23일(현지시간) AP 통신에 따르면 민주당 소속 뉴욕시의원인 라파엘 에스피날은 뉴욕 시내 레스토랑, 바, 커피숍에서 플라스틱 빨대와 휘젓개를 종이 또는 금속 재질로 대체해야 한다는 내용의 법안을 발의했다.

장애나 질병을 가진 사람에 대해서만 예외가 적용되며, 위반 시 100달러(약 10만8천 원)의 벌금을 부과하는 조항을 담고 있다.

이 법안은 세계 각국과 주요 도시들이 갈수록 늘어나는 플라스틱 쓰레기 오염 문제와 씨름하는 가운데 나왔다고 AP는 전했다.

에스피날 의원은 "미국에서 매일 5억 개의 플라스틱 빨대가 버려지고, 매년 1천200만 미터톤의 플라스틱이 바다로 흘러간다"고 말했다.

AP에 따르면 뉴욕에 앞서 캘리포니아 말리부가 모든 플라스틱 식기류와 빨대의 사용을 금지했고, 시애틀과 마이애미비치도 플라스틱 빨대 금지법을 제정했다.

다른 나라에서도 플라스틱 제품의 사용을 제한하는 추세다.

캐나다 밴쿠버 시가 내년 6월부터 식당과 술집에서 플라스틱 빨대를 사용하지 못하게 하는 방안을 시행키로 했고, 스위스 뇌샤텔 시는 내년 1월부터 식당과 카페 등에서 플라스틱 빨대 사용을 금지하기로 했다.

영국은 정부 차원에서 플라스틱 빨대와 면봉의 판매 금지 계획을 실행하기 위한 협의에 착수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대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