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방풍 자생지 경관조성과 재배지 확대, 맛의 방주 등재 추진

울진군은 지난 23일 기성면 봉산1리 항곡마을회관에서 마을주민 30여 명을 대상으로 봉산리 해방풍 행복씨앗마을 컨설팅 교육을 추진했다.

행복씨앗만들기 사업은 농촌 주민의 자발적 참여와 협력을 기반으로 마을문제를 해결하고 행복한 공동체를 만들기 위해 추진하는 농촌마을재생 시범사업이다.

이번 컨설팅 교육이 진행된 기성면 봉산1리는 해방풍의 자생지로서의 가치가 인정되어, 전문가들을 초빙 6차 산업 상품 전시 및 시식과 함께 해방풍 행복씨앗마을 만들기, 슬로푸드 맛의 방주 등재 컨설팅 교육이 진행됐다.

해방풍은 항염, 항암, 항바이러스에 탁월한 효과가 있다고 전해지고, 잎은 맛이 좋아 고급나물로 이용되었다.

최근 해방풍의 효능 및 효과가 알려지며 무분별한 채취로 인해 해방풍은 국가에서 희귀식물로 지정할 정도로 멸종 위기에 처해있다.

울진군 기성면 봉산1리는 해방풍의 자생지가 아직까지 남아있어 해방풍 지역특화 단지 조성사업의 해방풍 자생 시배지로 울진군농업기술센터에서 집중적으로 육성하고 있다.

울진군농업기술센터 김선원 소장은 “해방풍 시배지로서 가치가 높은 기성면 봉산1리에 행복씨앗마을 만들기 사업과 함께 국제슬로푸드 ‘맛의 방주’등재를 추진하여 소중한 지역 자원인 해방풍의 체계적인 보전과 함께 지역의 새로운 소득 특화작물 중심지로 집중 육성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대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