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에 시간·기회 줄 용의' 김계관 담화에 "담당부처에서 분석"
안보실장 美 접촉 사실 등 질문에 "알지 못해"


청와대는 25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다음 달로 예정됐던 북미정상회담 취소 방침을 밝힌 것과 관련해 북미 정상이 직접 소통하기를 바란다는 뜻을 밝혔다.

청와대 핵심관계자는 이날 기자들을 만나 "상황이 어려운 만큼 두 정상이 직접 소통할 수 있는 방식을 찾아서 긴밀하게 대화를 해나갔으면 좋겠다는 것이 대통령의 생각"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트럼프 대통령의 입장 발표가 있은 후 이날 자정부터 약 1시간 동안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상임위원 긴급회의를 하고 나서 "정상 간 보다 직접적이고 긴밀한 대화로 해결해 가기를 기대한다"는 입장을 내놨다.

문 대통령은 "지금의 소통방식으로는 민감하고 어려운 외교 문제를 해결하기 어렵다"며 이같이 밝혔다.

청와대 핵심관계자는 '두 정상이 직접 소통하면 좋겠다는 것과 관련해 복안이 있는 것인가, 아니면 단순한 희망인가'라는 물음에 "워낙 민감하고 조심스러운 시기"라며 "제가 말씀드린 수준으로 이해해 달라"라고만 대답했다.

이 관계자는 회담을 취소하겠다는 트럼프 대통령의 뜻을 언제 알았는지, 밤사이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과 미국 간 접촉이 있었는지를 묻는 말에도 "알지 못한다"며 즉답을 피했다.

한편, 다른 청와대 관계자는 김계관 북한 외무성 제1부상이 북미정상회담 취소와 관련, '미국에게 시간과 기회를 줄 용의가 있다'는 내용의 담화를 낸 데 대해 "(메시지 분석은) 담당 업무를 맡는 부처가 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또 임종석 청와대 비서실장 주재의 오전 현안점검회의에서 관련 논의가 이뤄졌느냐는 기자들의 질문엔 "반응은 없었다. 담화에 대한 보고만 있었다"라고 했다.

맥스선더 한미연합 군사훈련의 종료 후 남북고위급회담 등이 재개될 거란 관측에 변함이 없는지 묻자 "고위급회담을 하기 위한 준비는 통일부를 중심으로 계속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남북·한미 정상간 통화 계획에 대한 질문엔 "통화 관련 일정이 없는 것을 안다"라고 답했다.

북미정상회담 취소와 관련한 청와대의 후속 공식대응 계획을 묻자 "대통령의 메시지에 오늘 하루의 프로그램이 녹여져 있다"며 "대통령의 입장으로 (메시지가) 나간 것이고, 참모들이 추가설명하는 것이 적절치 않아 보인다"고 말했다.연합
저작권자 © 대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