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일 교류도시 최초 선정… 지자체 국제교류 새로운 모델

▲ 영주시 제공
영주시가 풍기홍삼의 세계화를 위해 전세계로 수출 시장을 확대하고 있는 가운데, 영주 퐁기홍삼이 국제우호교류도시 일본 후지노미야시 '고향 납세(故鄕 納稅) 답례품목'으로 선정돼 수출길에 올랐다.

일본 ‘고향납세 기부금제도’는 개인 주민세의 일부를 납세자가 선택하는 자치단체에 기부하는 제도이다. 지자체는 기부액 일부로 지역특산품을 구매한 후 답례품으로 제공하고 있다.

영주시는 지난해 5월 일본 후지노미야시와 우호교류 5주년을 계기로 스도히데타다 후지노미야시장을 공식 방문한 자리에서 풍기홍삼 일본 수출을 공식화한 후 1년 만에 결실을 맺어 첫 수출 선적을 하게 됐다.

시는 풍기인삼농협(조합장 권헌준)의 홍상점 마이스터, 홍삼 농축액 100그램, 홍상점 올데이 등 황품정 제품 10여 톤과 풍기인삼공사(대표 김정환)의 김정환홍삼 대표 브랜드 제품인 홍삼순액 한박스, 홍삼선물한울, 홍삼농축액 등 10여 톤으로 20여 톤 수출계약을 성사시켰다.

이번 1차 선적으로 2톤을 수출하고 순차적으로 모두 20여 톤을 일본으로 수출할 계획이다.
평소 건강에 관심이 많은 일본국민들에게 풍기홍삼은 인삼 생산의 최적지에서 생산돼 건강에 유익한 유효 사포닌 함량이 매우 높고 면역력 강화에 탁월한 효과가 있어 최고의 답례품이 될 것으로 보인다.

풍기홍삼은 현재 일본 뿐만 아니라 미국, 중국, 베트남, 인도, 터키 등 전세계 14개국에 수출되고 있으며 해외시장 수출 확대 및 세계화를 위해 GMP(우수건강기능제품제조 및 품질관리기준) 시설에서 철저한 위생 및 관리를 통한 홍삼제품 생산과 할랄인증, 국제박람회 참가, 국외 판촉행사, 해외 판매장 개장을 적극 추진하고 있다.

영주시 관계자는 “세계적 명성의 풍기홍삼 수출 확대를 위해 수출물류비, 디자인 개발, 국제인증비 지원 등 행정적인 지원과 지속적인 해외 홍보 판촉활동을 추진해 수출시장 다변화와 수출 증대를 통해 인삼재배 농가 소득 향상에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대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