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정현안조정회의, ‘에너지 전환 후속 및 보완대책’ 논의

이낙연 국무총리는 21일 “원전 건설이 예정됐던 지역이나 관련 산업 및 그 분야의 사람들에게는 완만하지 않은 변화가 생길 것”이라고 밝혔다.

이 총리는 이날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주재한 국정현안점검조정회의에서 ‘에너지 전환 후속 및 보완대책’과 관련해 “원전발전량은 문재인 정부 재임기간 내내 늘어난다. 그 후 원전의존도는 60여 년에 걸쳐 완만하게 낮아진다”고 설명했다.

이어 이 총리는 “우리가 옳은 방향으로 가더라도 그 과정에서 생기는 걱정은 다른 방법으로라도 완화 또는 치유돼야 한다”며 원전 건설 관련 산업 등에 대한 보완대책을 강조했다.

또 이 총리는 “우리는 원전의존을 점진적으로 줄이고, 신재생에너지 비중을 늘리는 에너지 전환정책을 선택했다”며 “지난해 공론화위원회도 신고리 원전 5·6호기 건설은 계속하되 원전의존은 줄여가야 한다고 결론냈다”고 밝혔다.

이 총리는 ‘과학기술을 통한 사회문제 해결방안’과 관련해서는 “이미 교통사고나 산업재해를 줄이는 데 과학기술이 활용되고, 그렇게 과학기술을 이용한 이른바 안전산업이 태동하고 있다”고 진단하고 “사람들의 막연한 불안감을 줄이고 안심감을 높이는 데도 과학기술에 바탕을 둔 설명이 효과를 내는 경우가 많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대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