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여당 시장에 여당 의장 선출 주장…한국당 무슨 소리 집행부 견제 세력 야당 의장 나와야 맞불

오는 7월 2일 선출할 구미시의회 제7대 의장선거에 여당과 야당 의원들의 물밑 작업이 한창이다.

구미시의회는 오는 7월 2일 구미시장 취임식과 함께 의회 의장과 부의장을 선출한다.

의장, 부의장 선출 후 이튿날 3일에는 새로 당선된 의원과 간담회를 가진 후 4일에는 3개 상임위원장(의회, 기획, 산업건설)도 뽑는다.

현재 의장 선거에 나올 사람은 민주당은 김택호 전 부의장과 안장환 의원이, 한국당은 김태근 부의장과 권기만 전 부의장, 강승수 의원과 바른미래당 윤종호 의원 등의 이름도 나오고 있다.

이 중 가장 활발히 움직이는 인물은 김택호, 김태근, 권기만, 전·현직 부의장으로 얼마 남지 않은 의장선거에 온 정성을 쏟고 있다.

특히 이번 의장단 선출 시 민주당 소속 의원 9명과 미래, 무소속 2명이 민주당과 연대 시 구미시 총 23명의원 중 과반수에 육박해 누가 의장과 부의장에 선출될 지 장담할 수 없는 상태다.

특히 민주당 의원들은 이번 선거에서 비례 등 9석을 차지해 무속속, 비례 등과 연대 시 총 11석으로 의장 선출에 도전해 볼만 하다며 힘있는 여당 시장에 안정된 시정을 위해서는 여당 의장 선출이 당연하다는 주장이다.

하지만 23명 의원 중 현재 12석을 차지한 한국당 의원은 여당 시장에 여당 의장까지 선출되면 견제 세력이 없어 독선적 시정운영이 될 수 있다며 이번 의장은 반드시 한국당이 돼야 한다고 말한다.

이처럼 얼마남지 않은 후반기 의장 선출을 놓고 각당이 상반된 주장을 펴 이번 7기의장선거는 그 어느 때 보다 치열할 것으로 보고 있다.

다만 변수는 여당과 달리 야당에서 2명이 의장에 도전 시 표가 분산될 시 시장선거처럼 의장도 여당이 차지하는 결과를 초래해 야당 의원들은 한쪽이 양보하도록 하는 조정안도 나올 ,것으로 예상된다.

한편 구미시의회의 의장, 부의장 각상임위의 매월 업무추진비는 의장은 240만원,부의장 150만원, 상임위원장 80만원 선이다.
저작권자 © 대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