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인규 팀장

지난 6.13 지방선거에서 수십 년간 이어온 포항시의회 한국당의 독주체제가 막을 내렸다. 더불어 민주당 기초의원 10명이 입성해 경쟁체제로 변화했다.

지방선거가 끝나면서 선거 결과에 대한 다양한 평가와 분석들이 나오고 있다.

대다수 전문가들은 이명박, 박근혜 보수 정권의 몰락과 국제정세 변화 등이 맞물리면서 국민들의 새 정치에 대한 열망이 이번 지방선거에서 표출된 것으로 보고 있다.

일단 현상적으로는 보수의 텃밭이자 보수의 아성인 포항 지역에 초유의 보수 붕괴 조짐이 나타났다. 현 집권 여당에 대한 고른 지지를 확인한 반면 자유한국당은 완패다.

민주당의 광풍 속에서도 수치상으로 보면 포항시장을 비롯한 대다수의 기초 지역구에서 한국당이 수성(자유한국당 19명, 무소속3명)에 성공했다고 할 수도 있지만, 상처뿐인 절반의 성공에 불과하다.

지방선거 부활 이후 역대 선거에서 보수당 일색의 당선 결과를 내놓았던 과거와는 다른 초유의 변화인 것만은 틀림이 없다.

결과론적으로 보면 수구 냉전 보수 세력에 대해 국민이 내린 ‘퇴장 명령’이라고 볼 수 있다.

남북·북미 비핵화와 한반도 평화체제 구축을 위한 프로세스, 이에 따른 분단체제 해체에 대한 국민적 기대와 열망이 이번 지방선거로 나타났다.

자유한국당 당직자들의 남·북·미 대화를 폄하하는 일련의 수구 보수적 발언은 국민이 내린 심판의 ‘화룡점정’이었다.

2년 후인 2020년 총선 결과가 어떻게 나올지 예단하기는 어렵지만, 지금까지 '보수텃밭 프리미엄'으로 승리를 장담하던 한국당 공천 후보에게도 빨간불이 켜졌다.

민주당 광풍으로 6.13 지방선거에서 수족의 일부를 잃어버린 지역의 한국당 국회의원에게도 사고의 전환이 필요한 때이다. 변화 없이는 총선에서 필패할 가능성이 크다는 것이다.

냉전적 사고와 인식, 지역주의에 의존하는 구태에서 탈피하지 못한다면 총선 결과도 예측불허의 상황이 전개될 것은 불을 보듯 뻔하다.

1987년 민주화 투쟁 이후 2017년 실질적 ‘남북평화 시대’가 시작되고 있다는 거시적 흐름으로 본다면, 반공이데올로기와 냉전체제에 기생하는 정치세력은 이제 더 이상 유의미한 정치세력으로 존재할 수 없는 시대가 오고 있다는 것을 이번 선거 결과는 보여주고 있다.

91년 지방자치제 부활 이후 민주당이 지방권력을 견제할 수 있는 의석을 가진 건 이번이 처음이다. 이에 따라 포항 지방자치의 정치 환경도 근본적으로 바뀌게 되었다.

더불어 민주당에게는 더 많은 책임감이 주어졌다. 더불어 민주당 시·도의원 당선자들이 향후 펼칠 포항의 개혁적 지방자치에 대한 시민의 기대감도 어느 때보다 높다.

자유한국당도 현실을 외면하고, 국민 눈높이에 맞는 진정성 있는 개혁에 동참하지 않는다면 이번 선거보다 더 혹독한 시베리아 한파가 기다리고 있다는 것을 깨우쳐야 한다.

이런 정치지형 변화에 시의원들은 당쟁보다 지방자치의 분권 수준을 높여나감과 동시에, 실질적 지방자치를 시민의 삶 속에 실현하기 위한 다양한 협치를 통해 풀뿌리 민주주의를 확대해 나갈 것을 시민들은 기대하고 있다.

저작권자 © 대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